2024/04/21 3

오은희 '뮤지컬 달고나'

추억의 물건을 판매하는 인터넷 홈쇼핑의 PD인 세우는 자신의 가장 소중한 추억이 담긴 '구식 타자기'를 상품으로 내놓는다. 타자기는 곧 '옥상 위의 장독대 소녀'라는 ID를 가진 네티즌에게 판매되고, 세우는 무엇인가에 홀린 듯 한창 철거 중인 옛 동네를 찾아간다. 유일하게 예전 그대로인 옛집 옥상에서 첫사랑 지희가 남겨놓은 타자기와 편지 그리고 호루라기가 발견되고, 세우는 그 언젠가 깡패들로부터 자신을 구해준 지희의 호루라기를 불며 어느새 잃어버린 젊은 날의 꿈과 첫사랑을 다시 찾아간다.... 이제는 모든 것이 변한 그곳에 어디선가 아련하게 밀려오는 아이들 웃음 소리, 향긋한 냄새, 첫 사랑의 미소 그리고 꿈. 세우는 하나 둘 씩 깨어나는 아름다운 추억 속으로 우리 가요와 함께 달콤 쌉싸름한 추억 여행을..

한국희곡 2024.04.21

성석제 원작 윤조병 각색 '천하제일 남가이'

제 한 몸 건사하기도 어려운, 정신이 온전치 못한 어미 아래서 아비 얼굴도 모른 채 태어난 남가이가 있다. 가진 것 하나 없이 비천한 신분의 남가이지만, 점점 성장함에 따라 그만의 매력으로 사람들을 홀리기 시작한다. 체취를 비롯해 남가이의 은밀한 매력을 알아챈 사람들은 인생이 꼬이는 경험을 하게 된다. - 성석제 작가의 짧은 단편소설을 연극으로 윤조병작가가 극화한 작품이다. 한 개인이 당연시 믿고 있는 과거 기억의 왜곡을 다양한 스토리의 결합으로 그려냈으며, 디테일한 역사 서술과 현재의 삶을 비춰보게 하는 강한 풍자를 담았다. 이야기가 기이하다. 냄새가 극의 전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설정이 흥미롭다. 두 가지다. 하나는 똥 냄새. 다른 하나는 동물이 몸 밖으로 방출하여 같은 종의 다른 개체에 야..

한국희곡 2024.04.21

강지영 '살인자의 쇼핑목록'

마트의 캐셔인 주인공 ‘나’가 손님들의 쇼핑 카트를 관찰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사람을 관찰하고 구매한 물건을 통해 그 사람의 행동 방식과 삶을 유추해내는 것이 취미인 ‘나’에게 어느 날 한 남자가 눈에 띈다. 남자가 마트에 들른 날 밤, 그가 구입한 물건들이 사용된 것 같은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나’의 평범하고도 지루한 일상의 문을 두드리는 매혹적인 스릴러. 오직 진실을 밝혀내고자 하는 순수하고도 위험한 호기심으로 ‘나’는 망설임 없이 사건의 중심에 뛰어든다. 이런 추리소설에 줄거리를 좌악 쓰는게 예의가 아닌지라. 생략. 그러나 후반에 반전과 반전을 거듭하며 독자의 상상력을 무시하는 듯한 결말에 도달한다. 《살인자의 쇼핑목록》은 2022년 4월 ~ 5월까지 tvN 수목 드라마로 방송되었다.

좋아하는 소설 2024.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