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3

샤를 페로 원작 '빨간 모자와 늑대'

주인공인 빨간 모자를 쓴 소녀가 할머니께 병문안을 가다가 늑대와 만났고, 늑대에게 병문안을 가는 중이라고 말했으며, 늑대가 할머니 댁으로 앞질러 가서 자신이 소녀인 척 하며 문을 열어달라고 말하고 할머니를 잡아먹었다. 그런 다음 늑대는 침대에 누워 할머니인 척 했으며, 마침내 찾아온 소녀까지 잡아먹어 버렸다. 샤를 페로의 민담집 '옛날 이야기와 교훈'에서는 여기가 결말이다. 이 당시에는 어린아이의 납치가 심했던 시절이라 부모들이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도 한다. 페로는 '매력적인 소녀가 늑대와 같은 수상한 자의 말을 듣지 않았다면 늑대의 저녁감이 되는 일은 없을 수 있었다. 늑대는 협박을 하거나 폭력을 휘두르지도 않았고 화를 내지도 않았다. 정중한 행동을 하는 늑대가 사실은 가장 무서운 존재라..

외국희곡 2024.04.27

정진세 작 모노드라마 '러브 이벤츄얼리'

극단 '문'이 2010년 발표한 모노드라마다.평범한 여대생 신애는 한강다리에서 '돈으로 사랑을 살 수 있다'고 말하는정체불명의 한 남자를 만나게 된다. 다짜고짜 좋아한다며그는 신애에게 들이대고, 신애는 그 이벤트 공세에 점점 마음이 열리게 된다.그의 본심을 알게 됐다고 생각한 신애는그의 마지막 이벤트 자리에서 충격적인 사실과 맞닥뜨리게 된다.     평범한 여대생 신애, 아버지를 잃고 성수대교에서 강을 바라보며서 있다가 봉변을 당한다. 어떤 남자가 오토바이에서 내려신애를 끌어안고 다리에서 번지점프를 한 것!!이때부터가 시작.. 엄청난 선물 공세!하지만 이런 그가 신애는 부담스럽고 좀 무서워진다..선물을 받기 시작하면 그 속에 담긴 마음도 받아야할 것 같아그에게 더 이상 선물공세는 말라며 매몰차게 말한 신..

한국희곡 2024.04.27

전건우 '프리랜서에게 자비는 없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을 위해서 프리랜서 생활을 청산하기로 결심한데뷔 10년 차 느와르 소설가 도민혁. 그는 직장을 구하기 위해 멋진 자기소개서를 쓰고 회사에 지원하지만, 치명적인 실수로 자신이 원했던 회사가 아닌 엉뚱한 회사로 메일을 보냈다. 그 결과 지금 여기 조폭들이 운영하는 회사에 와 있다. 어처구니없게도 자신이 맡은 바 임무를 잘 수행하는데그는 어떻게 이곳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작가의 말 – 전건우느와르 장르의 소설을 써달라는 의뢰를 받았을 때 저는 뛸 듯이 기뻤습니다. 주윤발의 롱코트와 쌍권총을 아는 세대에게 느와르는 언제나 가슴 뛰는 단어이니까요. 그동안 느와르 장르를 찾는 곳이 없었기에 저는 제 마음속에 깃든 어둠의 본성을 숨기고 살아가야만 했습니다. 그러던 것을 이 작품에 마음껏 풀..

좋아하는 소설 2024.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