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희곡

레슬리 브리커스 '지킬 앤 하이드'

clint 2022. 12. 21. 13:30

 

 

지킬의 친구 존 어터슨의 회상으로 1막이 시작된다. 영국 런던의 저명한 젊은 의사 헨리 지킬은 정신분열증을 앓는 아버지와 인간 이하의 대접을 받고 있는 정신병원의 환자들을 위해 인간의 본성을 나눌 수 있는 약을 만들고자 한다. 그는 성 주드 병원의 이사진에게 자신의 약물을 실험할 수 있도록 피험자를 요구하지만, 반인륜적인 실험이라는 이유로 거절당한다. 지킬은 실망한 채 자신의 약혼 파티에 참석했다가 약혼녀인 엠마의 말에 용기를 가진다. 약혼파티가 끝나고 어터슨의 권유로 술집 레드 랫에 들렀던 지킬은 학대당하는 쇼걸 루시를 보고 연민을 느껴 자신의 명함을 건네준다. 실험실로 돌아온 지킬은 자신을 피험자로 하여 약물을 주입하고, 마침내 잠재되어 있던 욕망을 건드려 내면의 악인 에드워드 하이드로 변한다. 지킬이 하이드로 변신하는 실험을 계속할수록 주변인들은 지킬을 걱정하며 염려하지만, 지킬은 그들을 만나지 않는다. 어느 날 루시가 큰 상처를 입고 찾아와 지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지킬은 그녀를 치료하던 도중 루시의 입에서 그녀에게 상처를 낸 사람이 하이드라는 이야기를 듣고 죄책감을 느낀다. 지킬과 루시는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지만 루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자신의 사랑을 슬퍼한다. 그 와중에 하이드는 마침내 지킬의 실험을 반대했던 인물 가운데 하나인 배싱스토크의 주교를 살인하기에 이른다.

 

 

주교의 살인사건으로 런던이 떠들썩한 가운데, 하이드는 계속해서 지킬의 실험에 반대한 이사진을 모조리 살해한다. 지킬은 계속해서 약을 갈구하며 점차 폐인이 된다. 엠마는 자신을 만나 주지 않는 지킬을 찾아와 그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확인시킨다. 지킬은 엠마에게 매달리지만, 이미 자신이 예전처럼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남자를 사이에 둔 엠마와 루시는 각자 그에 대한 사랑을 다짐한다. 하이드는 지킬을 그리워하는 루시를 질투한 나머지 그녀를 찾아가 괴롭힌다. 어터슨은 지킬의 부탁으로 실험실에 왔다가 하이드와 마주친다. 하이드는 어터슨의 눈 앞에서 약물을 주사해 지킬로 변한다. 지킬은 자신이 루시를 괴롭히고 있다면서, 어터슨에게 편지와 돈을 루시에게 전해달라고 부탁한다. 루시는 이곳을 떠나 새로운 인생을 찾으라는 지킬의 편지를 받고는 런던을 떠나려 하는데, 그 순간 하이드가 찾아와 그녀가 자신을 버리려 한다는 사실을 알고 분노해 루시를 죽이고 만다. 루시가 죽고 나서야 지킬이 돌아오고 지킬은 하이드가 저지른 짓에 아연실색해서 도망친다지킬과 하이드는 서로를 눌러버리려고 맹렬히 다투고, 7개월가량의 시간을 하이드를 억누른 채 무사히 보낸 지킬은 드디어 자신이 하이드를 없애고 승리했다고 생각해 엠마와 결혼식을 올리기에 이른다. 그러나 결혼식 도중 다시 하이드가 돌아와서 지킬의 연적이자 그와 싸운 적이 있는 스트라이드를 죽이고, 엠마를 인질로 삼는다. 엠마는 하이드 안의 지킬에게 말을 걸고, 순간적으로 지킬이 돌아온다. 하지만 끝내 지킬은 스스로 어터슨의 칼에 달려들어 죽음을 맞는다.

 

 

지킬 앤 하이드는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원작으로 하고, 레슬리 브리커스가 대본과 작사, 프랭크 와일드혼이 작곡한 뮤지컬이다.

뮤지컬은 1990년 콤 윌킨슨이라는 거물급 스타가 지킬/하이드 역을, 린다 에더가 두 여주인공을 모두 맡은 컨셉 앨범을 처음 발매하고, 같은 해에 텍사스 주 휴스턴에서 초연을 열었으며, 여러 가지로 뜯어고치기를 반복하여 초연 때와는 상당히 달라진 작품이 오랜 기간 미국 투어와 브로드웨이에서의 45회 프리뷰 공연을 거친 후 19974월 말에야 브로드웨이의 플리머스 시어터에 올라갔다. 브로드웨이에서 4년여 동안 1500여 회의 공연을 한 후 막을 내렸고, 일본과 독일 등지로 수출되었다.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를 비롯한 영어권에서는 간헐적으로 리바이벌과 투어 기획이 이어지고 있으나 초연 이후의 기획들은 사실 대박 흥행작이라 하기에는 많이 모자라고 잘 쳐줘야 중박 정도의 성적에 그쳤는데, 대한민국에서는 초절정 히트작으로 가장 인기 있는 작품군에 속한다. OD컴퍼니의 주도로 삼성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초연되었으며, 이후 여러 차례 공연을 계속해 오고 있다.

지킬 vs 하이드라는 구도를 제외하면 인물의 설정 등이 원작과 판이하게 다르다. 사실 원작이 출판되었을 때부터 지킬과 하이드 이야기는 120개가 넘는 영화나 연극, 뮤지컬로 각색되었으니, 이 뮤지컬에서 지킬에게 애인이 둘이나 있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원작 팬들은 이 뮤지컬에 분노의 원성을 토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