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4 3

문진영 '조선 브로맨스'

성리학의 나라, 조선에 나이도 지위도 사는 지역도 다른  두 남자의 서신교류가 시작된다.  성균관 대사성인 퇴계 이황과 새내기 선비, 고봉 기대승.  이들은 지 역색과 당파싸움으로 물든 조선에서 서로를  진정으로 아끼며 뜨겁고 치열한 사단칠정 논쟁을 펼치는데....  지금으로부터 약 460년 전, 고봉 기대승과 퇴계 이황은 나이도 지위도 지역도 달랐지만 13년 동안 120여통의 편지를 주고받으며 사단칠정을 논했다. 처음 만나 편지를 왕래했을 당시 이들의 나이차는 무려 26살로 퇴계는 성균관 대사성이라는 58살의 대학자였고, 고봉은 이제 갓 과거에 급제한 32살의 새내기 선비였다. 하지만 두 사람은 서로를 진정으로 아끼며 뜨거운 교류를 나누었는데 이러한 고봉과 퇴계의 사상논쟁은 한국 성리학의 수준을 한 차..

한국희곡 2025.01.14

셰익스피어 원작 정형석 재구성 '어둠 속의 햄릿'

햄릿이 숙부인 클로디어스 왕에게 협력하여 숙부는 80세에 달하기까지  덴마크를 통치한다. 물론 햄릿도 중년의 나이가 되었고,  오필리어와의 사이에서 햄릿 주니어가 태어나 그 역시 장성한 청년이 된다.  왕비인 어머니 거트루드와 오필리어는 호사생활의 극치를 누리며 살고 있다. 재상 폴로니어스의 아들 레어티스도 무장(武將)으로 나라에 충성을 하면서  차기 통치권 자리를 넘보고 있다. 햄릿의 절친인 호레이쇼는 선대왕 암살에  관한 진실을 알고 있기에, 진실은폐라는 정치적 차원에서 감옥에 갇힌 채  평생을 보내고 있다. 당연히 햄릿과 레어티스 사이에 통치권에 관한 암투가  전개되고, 레어티스는 선대왕의 비밀을 만천하에 공개하려고, 광대들을  초청해, 햄릿 선왕이 그의 아우인 클로디우스에게 독살당하는 장면을  꼭..

외국희곡 2025.01.14

김수진 '경성의 딴스홀을 허하라'

일제시대 경성, 때는 민족주의와 자본주의가 무질서하게 들어와 충돌하고,  전근대적인 윤리관과 극단적인 자유연애가 공존하던 시기. 어느 날 총독부에서는 최근 검거된 미곡상 연쇄털이범이 딴스를 즐겼다는  이유를 들어 딴스를 금지시키고, 그 본보기로 카페 비너스를 폐쇄한다.  이 사건에 대처하기 위해 모인 여섯 명은 카페의 정상화와 딴스의 자유를  위해 은밀히 대회를 개최하기로 한다. 신여성 윤화영, 카페의 주인 박사장.  시인이자 기자 김기도, 카페여급 이봉자, 사업가 부부 이순심과 이재우...  함께 딴스대회를 준비하고는 있지만 다들 숨기고 있는 사연이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카페에 순사가 들이닥치고,  그들 중 한 명이 잡혀가게 되는데....   연극 ‘경성에 딴스홀을 허하라’는 1937년 실제 있었던..

한국희곡 2025.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