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인'은 현대 연극에서 중국 전통극의 미학을 회복하려는 실험적인 작품이다. 삼림 지구에 생태 조사를 하러 왔다가 야인 문제에 휘말려 드는 한 생태학자를 중심으로, 환경 보호, 전통 문화의 상실, 도시 문명의 잔혹성, 인간성의 추악함 등 몇 가지 주제가 복합적인 구성을 이루며 대위법적으로 전개된다. 「버스 정류장」과 마찬가지로 다성부 연극인데, 춤과 영상, 회상 장면의 중첩 등이 다양하게 활용되어 다층적인 효과를 자아낸다. 또 양쯔 강 유역의 농촌과 산골의 민속을 통해 전통적이고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며 도시 문명과 선명한 대비를 이룬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이 작품은 중국에서 초연되었을 당시에 공연 금지를 당했던 작품으로 가오싱젠에게 정치적인 상황에 대한 저항과 문학적인 고뇌를 안겨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자연 속에서 살고 있는 야인을 찾으러 온 문명 속에서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야인의 존재는 아이를 통해 밝혀지지만 문명의 프리즘은 야인을 믿지 않는다.
「야인」 (1984)은 중국 현대극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었다. 온몸이 털북숭이인 원시인 (야인)이 나타났다고 보고된 한 삼림 지구에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몰려온다. 자신의 일에 지나치게 매달린 나머지 아내와 갈등을 겪고 있는 생태학자도 그중 하나이다. 이들은 순박한 그 지역 주민들의 야인에 대한 믿음을 곡해하므로 갈등을 야기한다. 「야인」은 자연이자 인간 본래의 모습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원시 또는 본연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의 삶이 본연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깨우쳐주며, 그것이 바로 우리들의 순수한 믿음 속에 존재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 믿음은 흔히 민간전승을 통해 형성된다. 중국 사회의 경직성과 그릇된 안목에 대한 비판과 함께, 산골 아이 세모와 야인의 순수한 우정, 벌목을 막아 자연을 보호하려는 생태학자의 노력들을 통해 도시와 삼림 지구, 현대와 원시, 인간과 자연 사이의 부조화를 극복하고 화합을 추구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제1장은 '「김매기 농악」, 홍수와 가뭄'으로 농경문화 속에 일구어진 전통인 농악. 요란한 북소리 징소리 그리고 그 주술성으로 홍수와 가뭄 등 그들 삶의 난관들을 소화해 간다. 제2장은 '「흑암전(黑暗傳)」과 야인'으로. 민간 서사시인 「흑암전」의 전승 속에 야인의 존재가 살아난다. 이러한 전승이 곧 야인의 생명이기도 하다.
제3장은 '「열 자매 시집보내기」와 내일'이다. 「열 자매 시집보내기」역시 혼례 때 불리는 전승 민가이다. 결혼과 생산, 풍요는 우리 삶의 변함없는 기원이자 내일의 약속이다. 각 장에서 민간 전통의 유산들을 적절히 구성함으로써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잘 펼쳐낸다.
「야인」은 상징적인 무대를 통해 시공의 전환이 자유로워지고, '표현'이 극대화된 총체극이다. 특히 징과 북을 사용한 농악 연주와 탈놀이, 오랫동안 그 존재 가치가 부정 되어온 늙은 무당의 무가나 설창의 삽입은 작가가 1982년 양쯔 강 연안의 민간 연예를 조사하면서 재발견한 전통의 본원적 정신과 형식들을 전통과 현대의 만남으로 새롭게 수용한 결과물이다. 「야인」은 곧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공연되었고, 호평을 받았으나, 그 후 중국내 연극계에서 그의 입지는 점차 좁아졌고, 결국 중국을 떠나야만 했다.
「야인」은 1985년에 처음 공연되었으나, “사회주의를 오염시킨다.”는 이유로 공연 금지 (1986년) 당했던 작품이다. 그 당시는 중국이 개혁과 개방을 외치기는 했지만 문학과 예술에 대한 정치적 지배는 변함없었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이 상황에 대해 가오싱젠은 “나는 그때부터 중국의 독자와 관객을 모두 잃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중국의 정치적 상황 하에서 작가이자 연극인으로서 큰 좌절을 맛본 것이다. 그로부터 1988년 망명길에 오르기까지 가오싱젠은 중국 공산당이 정치적 목적으로 문학과 예술을 탄압하는 상황에 저항하면서 중국 작가와 예술가들은 “그들의 목소리와 자유를 찾아낼” 의무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인>이란 희곡의 끝부분에서 아이와 원시인의 마음이 서로 통하면서 여러 등장인물이 나와 환상적인 축제를 벌이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것이 보여주는 세계는 공감하겠는데, 제가 답답한 것은 현대사회의 구조가 그런 축제적인 어떤 것을 폐쇄회로 속에 가두는 게 아닌가 하는 점입니다. 이 작품을 실제 공연하면서 극장에서 관중들과 소통하는 체험을 한 것이 있습니까?
가오싱젠 : 이 작품에서 아이와 원시인의 춤은 아이의 꿈, 즉 비현실적인 것입니다. 아름답고 생태적인 환경은 꿈에서만 가능해졌다는 현실비판을 하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 작품을 공연했을 때 동료작가의 10살 난 딸아이가 ‘어떻게 그렇게 좋은 작품을 쓸 수 있었느냐’는 반응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아이의 반응이 매우 소중하고 기뻤습니다. 이 작품은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은 독일에서 가장 호응을 얻었습니다.
가오싱젠 1940년 중국 장시성 간저우에서 태어나 베이징외국어대 프랑스어과를 졸업했다. 국영 중국재건발행에서 프랑스 출판물 번역가로 일하던 중 문화대혁명이 일어나 10년의 재교육 처분을 받았다. 78년부터 단편·에세이·희곡을 발표했으며 마오쩌둥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정면 도전하는<현대소설기교초탐>으로 반체제인사로 지목됐다. 86년 희곡<피안>이 판매금지 조치된 뒤 그의 작품은 중국에서 출간·상연되지 못했다. 87년 독일을 거쳐 파리에 체류했으며 톈안먼 사건 이후 망명했다. 날카로운 통찰, 언어적 독창성으로 가득 찼다는 평가를 받은 소설<영혼의 산>과 희곡의 새로운 길을 연 공로로 2000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야인」 공연에 대한 설명과 제안.... 가오싱젠
1. 우리의 연극은 근 한 세기가 넘는 동안 잃어버렸던 많은 수단들을 다시 찾아올 필요가 있다. 이 작품은 현대 연극이 중국 전통극의 연극 개념을 다시 회복할 수 있게 하고자 한 실험이다. 말하자면 대사의 언어예술에만 치중 한 것이 아니고. 전통 극에서 주장하는 노래, 대사, 동작, 무술과 같은 표현수단을 충분히 운용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연출가는 개인의 조건에 따라 각 배우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어떤 이는 분장을 통해, 어떤 이는 동작을 통해, 어떤 이는 소리로, 어떤 이는 무술로, 노래에 능한 사람은 노래로, 춤에 능한 사람은 춤으로 그 능력을 발휘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낭송을 위해 쓰인 단락도 있다. 이는 또 하나의 “총체 연극”이라 할 수 있다.
2. 연출가의 처리와 무대 미술 설계는 본래의 무대 모양이나 규모에 제한되지 말고 극장의 전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공연은 극장 안에서 진행되는 것이므로, 극장을 배우와 관객이 만나는 장소로 삼아, 관객을 가능한 한 공연에 참여시켜야 하며. 관객을 무대 끝 풋라이트 바깥에 격리시켜 놓아서는 안 된다.
3. 이 작품은 공연의 극장 성을 강조한다. 극장 안에 사실적인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관객에게 지금 연극을 공연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우쳐주고자 한다. 또한 관객과의 만남과 교류를 통해, 극장 안에 친근하고 열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관객이 한 즐거운 공연에 참여해서 명절 때처럼 심신이 즐겁도록 하려는 것이다. 물론 조용한 장면도 있어서. 관객들로 하여금 느끼고 사색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도 한다.
4. 작품 속의 시간과 장소가 자주 변하므로, 사실적인 배경을 꾸밀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다. 장면의 전환은 조명과 음향을 통해 관객의 상상 속에서 바뀌도록 할 뿐이고 실제로는 배우의 연기가 훨씬 중요하다. 얘기가 어디까지 가든, 공연이 어디까지 가든, 주로 연기를 통해 환경의 진실성을 조성하여 관객들이 이를 받아들이도록 한다.
5. 이 작품은 몇 개의 서로 다른 주제가 교차되어서 하나의 복조(複調)를 이루어, 잘 어우러지기도 하고, 잘 어울리지 않은 채, 함께 중첩되어 모종의 대위(對位)를 형성하기도 한다. 때로는 대사끼리 다성 부를 이룰 뿐 아니라, 음악이나 음향과 다성 부를 이루기도 하며, 심지어 대사가 화면과 대위를 형성하기도 한다. 교향악이 추구하는 것이 총체적인 음악이듯이, 이 연극도 총체적인 공연 효과를 추구하고자 하며. 극 중에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 역시 복조의 방식으로, 다성의 대비와 반복적인 재현을 통해 구현된다.
6. 본 작품에서는 언어와 음향의 다성 부를 실험하는 동시에, 선명한 시각적 효과를 강조한다. 춤이나 영상 그리고 회상 장면의 중복 등을 통해 다층적 장면을 구성한다. 연출과 무대 미술은 이러한 장면을 설계할 때, 시각 형상의 처리에 대해 한대(漢代)의 조각된 벽돌이나 판화의 구도를 참고해도 좋다. 다만 전자는 평면적인 데 반해. 연극은 전체 극장 공간 내에서 실현시켜야 한다는 점이 다르다.
7. 주제의 복조나 다성 기교의 운용은 자연히 다층적인 표현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배우가 연극을 시작하기에 앞서 관객과 교통하는 것이 한 층위라면, 연극이 시작된 후, 배우의 신분으로 관객에게 낭송하는 것이 또 하나의 층위이다. 등장인물의 생활도 극중의 시간과 장소에 따라 구분된다. 숲을 지키는 사람의 죽음이나 박사가 모욕을 당하는 것과 같은 배경 속의 영상도 있고, 원시인의 춤, 벌목꾼의 춤, 그리고 야인의 춤과 같이 역사를 개괄하는 경우도 있다.
8. 극 중의 민속에 관한 소재들은 모두 양쯔 강 유역의 농촌과 산골에서 채집한 것이다. 따라서 인물의 모습이나 복식 그리고 음악 등은 모두 중국 남방의 특징을 드러내도록 해야 하며, 중국 북방 농촌과 산골의 민속이나 풍정과는 큰 차이가 있다. 공연할 때, 이러한 비문인문화에 불필요한 가공을 하여 민속의 본래 모습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9. 「열 자매 시집보내기」의 음악은 호북성 신농가(神農架) 지역의 혼인노래를 참고하고, 「김매기 농악」과 「상량 하는 노래[上棵號子〕」는 신농가 지역과 장저우지역의 유사한 민요들을 참고할 수 있다. 가뭄의 신 한발을 쫓는 춤은 강서성 동북 지역의 나무(灘舞)의 동작과도 교 정일파(正一派)의 귀신을 쫓는 종교의식을 참고할 수 있다. 나무로 된 탈의 제작은 구이저우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황핑현의 굿에서 쓰는 탈을 참고하고, 전통극의 정형화된 인물 화장처럼 만들어서는 안 된다. 원시인의 형상은 저장성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허무두 사람의 형상을 참고할 수 있다. 야인의 형상은 중국 야인조사 연구회에서 발간한 책자에 담긴, 목격자의 설명에 따라 그린 복원도를 근거로 하면 된다. 극 중에 사용한 한족의 서사시인 '흑암전'은 신농가 삼림지구 문화관의 후충쥔〔胡崇峻〕이 발견한 것이며, 전편이 정리되어 출판이 진행되고 있다. 가뭄 귀신 한발도 무대에 등장하게 한다면, 두자쯤 크기로 웃통을 벗고, 머리 위에 눈이 달린 줄 인형을 만들어 사용한다. 이러한 건의는 단지 참고하기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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