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8 3

김용락 '동리자전'

정지읍이라는 마을은 도학과 덕행이 높아 지방 서민들에게는 존경을 한 몸에 받는 도학자 북곽 선생과 열녀 표창까지 받았지만 성이 각각 다른 5명의 아들과 함께 사는 청상과부 동리자가 살고 있었다. 산에 살고 있는 대호(大虎)가 부하들을 모아 놓고 저녁 식사거리를 고민하다 마을로 내려가기로 결정한다. 이때 북곽선생은 이웃에 사는 동리자의 집에서 밀회를 하다 동리자의 다섯 아들들에게 들키고 황급히 도망치다 똥구렁에 빠진다. 겨우 기어 나온 북곽선생 앞에 대호 한마리가 입을 벌리고 있자, 머리를 땅에 붙이고 목숨만 살려달라고 빈다. 대호는 그의 위선을 크게 꾸짖고 가버린다. 날이 새고 북곽 선생을 발견한 농부들이 놀라서 연유를 물으니, 그때야 북곽 선생은 범이 가버린 줄을 알고 줄행랑을 친다. 이 ..

한국희곡 2025.05.18

뮤지컬 '한여름밤의 꿈 - 신라의 달밤'

사랑 앞에서는 두려울 것 없는 젊은 남녀 사랑하는 연인 수경과 문창. 그러나 부모의 반대와 수경을 짝사랑하는 미흘의 방해로 칠월 칠석날까지 부모의 뜻대로 미흘과 결혼하는 것과 평생 비구니로 사는 것 중 하나를 택하라는 군주의 명을 받게 된다. 결국 두 사람은 진정한 사랑을 가로막는 관습을 거부하고 도깨비 숲으로 도망을 결심한다. 미흘은 수경을 사랑해 그 뒤를 쫓아가고 미흘을 사랑하는 옥향 역시 숲으로 따라간다. 한편, 마을 광대들은 군주의 혼례식 때 공연할 탈춤연습을 위해 숲으로 향하는데....... 시기와 탐욕에서 벌어지는 도깨비 나라 이야기 평온했던 숲속의 도깨비 나라 대왕과 여왕은 서로에 대한 오해로 크게 싸우게 되고 숲속의 샘물은 대왕과 여왕의 저주로 이 물을 마시는 사람들로 하여금 사..

외국희곡 2025.05.18

카릴 처칠, '넘버'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보내던 어느 날,나와 똑같이 생긴 사람이 내 앞에 나타난다면?그리고 나 역시 그 복제인간 중 하나라면?생각만 해도 어쩐지 묘한 기분이 든다.SF영화 속에서나 봐왔음직한 상황.이 상황이 연극 무대 위에서도 펼쳐진다.연극 ‘넘버(A Number)’는 바로 이런 상황 속에서 시작한다. 평범한 남자가 35살이 돼서야 자신이 복제인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그리고 자신과 똑같은 모습의 남자가 찾아와 자신을 죽이고 자살한다.아들의 죽음으로 실의에 빠진 아버지 앞에 똑같은 모습의 아들이 찾아온다.이게 어찌된 일일까?기막히게도 남자를 복제한 것은 아버지였다.첫째아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버리고 새로 복제한 아들을 얻는다.하지만 폐기된 줄 알았던 첫 아들이 살아오면서 평온한 일상은 깨진다.복제..

한국희곡 2025.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