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9 3

이언호 '빙혈'

때는 현대. 겨울. 장소는 한강 얼음판 위이다. 낚시꾼 두 사람이 빙혈(얼음 구멍)에 낚싯대를 넣고 낚시하고 있다. 갑과 을. 갑이 불만이 많다. 자신이 늘 낚시하는 자리에 을이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을은 태평하게 세월을 낚는 듯 느긋한 반면 낚시가 안 되는 갑은 툴툴 댄다. 강바람이 매섭게 불고 그 추위에도 낚시꾼은 조용하다. 갑이 일어난다. 안 잡히는 것 보다는 자기 포인트에 앉은 을이 불만인 듯하다. 먼저 돌아가는 갑. 잠시 후, 병이 온다. 역시 낚시꾼 차림이다. 좀 젊은 축에 드는 사내이다. 말이 많은 듯하다.  그도 을이 앉은 자리를 탐낸다. 을이 좀 전에 한 낚시꾼도 그런 얘길 하더라고 말한다. 자신은 건설 노가다인데 겨울엔 일거리가 없어 낚시를 즐겨하는데 근 보름만에 나온다고 하며    ..

한국희곡 2024.10.29

폴커 루드비히 '모스키토'

서울근교 한 신도시의 호수 고등학교로 차대권의 딸 민주가 미국에서 전학을 온다.야당 원내총무인 아버지 차대권이 지역구 출마를 위해 이곳으로 이사를 오면서자신의 딸도 함께 전학을 시켰기 때문이다. 학교의 특목고 인가와 교장 진급만을삶의 목표로 삼고 생활하는 교감은 이것을 절호의 기회로 생각하고민주를 편애하고 아이들은 민주를 왕따시킨다.한편, 정치자금 유입이 점점 더 어려워진 각 정당들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심한 자금 압박을 느끼고, 선거권자에게 지급되는 국가보조금 관련조항을 노리고,이번 선거부터 중학생 이상에게 선거권을 주기로 전격 합의한다.각 정당은 청소년들의 표를 얻기 위해 인기 가수들과 연예인들을 비례의원 후보로등록시켜 선거운동에 활용하고,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팬클럽을 중심으로정당 선택을 놓고 곳곳..

외국희곡 2024.10.29

김광탁 '나도 아내가 있다'

실직한 지 5년이 넘은 삽화가 남편과 중등학교 과학 교사인 아내, 일상의 사소한 일로 끊임없이 충돌하는 두 사람이 주인공이다. 결혼한 지 7-8년, 어느덧 서로가 닮아간다고 느낄 때쯤, 닮아가는 서로에게 이젠 별반 매력을 느끼지도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지루한 일상의 탈출이랍시고 여행을 계획하는데…… 여행은 자신과의 대화라고 했던가, 서로에게 진솔한 대화의 시간을 갖기 위해 시작된 두 사람의 여행은 그 시작과 함께 좌충우돌 야단법석을 떨고, 여행 중에 생기는 기막힌 에피소드가 연극 같은 인생의 한 자락을 펼쳐놓는다.   대단한 이야기가 아닌 것 같은 대단한 이야기가 들어있다. 아주 평범한 부부 사이에 일어나는 미세한 부분들을 포착해냄으로써, 보편적인 삶의 일상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연극에서의 아..

한국희곡 2024.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