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4 3

맥스 루카도 '넌 특별하단다 '

목수장이 '엘'아저씨가 만든 아름다운 나무 마을에는 나무 마을 사람들이 살고 있다. 나무 사람들은 서로에게 별표와 똥표를 붙여주며 하루를 보내곤 한다. 나무 마을 청소부 '펀'은 똥표 투성이였다. 잘 넘어진다고 똥표, 말을 느리게 한다고 또 똥표, 그래서 펀'은 자기가 못나고 필요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던 어느 날, 나무 마을에 황금별 장기자랑 대회가 열리고, 나무 마을 사람들은 커다랗고 반짝이는 황금별을 얻기 위해 열심히  장기자랑을 준비한다! 물론 '펀'도 장기자랑을 준비하는데.... 과연 '펀'은 별표를 받을 수 있을까? 맥스 루카도의 동명의 동화를 원작으로 한 이야기다. 원어로 [You Are Special] 항상 실수만 연발하면서 "나는 왜 이럴까" 하는 아이에게 너는 세상에 하나 뿐인..

외국희곡 2024.10.14

김성구 마임극 <매호氏 거기서 뭐 하는 거요>

김성구의 마임극이다.    등 생활 속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매호씨를 찾을 때까지 여러 무언극이 첨가된다. 김성구의 작업은 상대적으로 서구적이었다. 지극히 세련된 이미지의 조합과 절제된 움직임 그리고 정중동의 광대는 제자리 걸음이 가장 아름답고 슬픈 광대의 모습으로 이 시절 김성구를 기억케하고 간혹 김영태시인등 시인의 시를 극화하고 미술하는 친우들의 작업과 혼합하며 퍼포먼스나 헤프닝적 요소도 가미하는 작업은 말없음의 시대적 상황 속에서 고운 묵언의 날개짓들이었다. 1960년대후반 워크숍방식의 태동기를 넘어 마임 혹은 무언극의 방식으로 공연을 행하며 그들이 원하던 원치않던 언론과 평자들에 의해 마임이스트 혹은 무언극배우라고 구분되어진 공연활동은 김성구 유진규 두사람의 작업으로 개화기를 갖고 있었다. 김..

한국희곡 2024.10.14

에드워드 올비 '베시 스미스의 죽음'

베시 스미스는 블루스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명성이 높고 위대한 흑인 가수이다. 그녀는 북부로 가는 도중 자동차 사고로 중상을 입게 된다. 남부의 흑인에 있어서 북부는 이상향이며 일종의 약속의 땅이다. 베시 스미스는 그 희망의 땅에 닿기 전에 변을 당했던 것이다. 그녀와 동행하던 잭은 여러 병원 문을 두드렸으나 흑인이란 이유 하나 때문에 한결같이 응급치료를 거절당함으로써 위독한 상태였던 베시 스미스는 죽고 만다.이 극은 1937년 9월 26일 테네시 주에서 자동차사고로 사망한 흑인 여가수 베시 스미스의 사건을 소재로 삼았으나 베시 자신은 끝내 등장하지 않는다. 이러한 시도는 올비의 다른 작품에서도 볼 수 있다. 무대에는 실제로 등장하지 않는 인물들이 종종 중요한 의미를 갖고 묘사되곤 한다. 그러면서 기교면에..

외국희곡 2024.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