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8 4

괴테 작 고선웅 각색 '뮤지컬 베르테르'

베르테르는 마을 무도회에서 롯데를 만나고 그녀의 검은 눈동자를 바라보며 운명적인 사랑을 예감한다. 롯데에게 약혼자 알베르트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베르테르는 롯데의 집을 방문하는데...! 롯데는 베르테르에게 우정의 표시로 책과 리본을 선물한다. 베르테르는 그것을 사랑의 징표로 생각하며 열정에 사로잡히고! 한편 도시로 나갔던 알베르트가 돌아오자 베르테르는 실의에 빠진 채  여행을 떠난다. 여행에서 돌아온 베르테르에게 롯데의 결혼 소식이 들리고 다시 만난 롯데는 베르테르에게 차갑기만 한데 롯데를 향한 베르테르의 사랑은 더욱 깊어간다. 이를 부담스러워하던 롯데는 베르테르에게 더는 찾아오지 말라 한다. 한편 베르테르와 친한 하인이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번민하다가  살인을 저지르고 베르테르는 그를 위해 변론을 하..

외국희곡 2024.10.28

기 프와시 '아버지 연설'

40살 먹은 아들이 백수로 빈둥빈둥 놀기만 한다고아버지와 어머니는 드디어 날을 잡아 훈계를 한다.어버지가 일장 연설하며 어머니는 맞장구치며 동조한다.그간의 세월동안 아버지와 어머니,그리고 아들의 일상생활이 모두 드러난다.그런 얘기속에 아버지도 어머니도 거의 일상의 생활뿐 대화가 없고꿈이며 낙이 없는 그런 삶이다.아들은 말이 없다. 다만 조금의 동작만 있을 뿐이다.아들을 훈계하는 자리에서 조금은 이탈해 부부싸움도 하고,그리고 쳇바퀴처럼 반복되는 답답한 생활에 염증을 느낀 아버지는아들과 같이 자리를 박차고 집을 나간다.  1973년 극단 '73그 뒤' 창단공연작으로 공간사랑에서 공연된 이 작품은 단막 코미디로 시종일관 웃음을 주지만현대인의 무능력함과 대화의 단절,그리고 부부관계의 내면속을 비꼬듯 날카롭게 풍..

외국희곡 2024.10.28

베르나르 베르베르 '퀸의 대각선'

평생의 숙적인 두 여성이 있다.  개인의 뛰어난 역량이 인류 진보의 원동력이라 여기는 모니카와  함께 뭉친 집단의 힘이 역사를 움직인다고 믿는 니콜이다. 11살 때 세계 아동 체스대회에서 만난다. 니콜 승. 18세 때 세계 여성 체스대회에서 다시 만난다. 이번엔 모니카 승   집단의 힘을 믿는 니콜이 체스 게임에서 즐겨 쓰는 전략은  가장 힘 있는 말인 폰을 밀집시켜 숫자로 밀어붙이는 방식이다.  반면에, 개인의 역량을 신뢰하는 모니카는 체스 게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퀸을 이용해 상대를 일대일로 타격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그 후, 잉글랜드에 저항 세력인 아일랜드의 무장 독립운동단체 IRA에  들어간 니콜은 체스판의 폰을 다루듯 군중을 움직여 의도적으로 압사사건을  일으키고, 그 틈새를 타 적을 제거..

좋아하는 소설 2024.10.28

지경화 '옥수수 밭에 누워있는 연인'

불빛도 잠드는 새벽, 근원을 알 수 없는 어떤 소리를 피해  이곳에 숨어든 이선과 한보는 잠도 잊은 채 누군가를 기다린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여오는 무서움을 이기지 못한 한보가 떠나버리고,  이선 혼자 남은 공간으로 낯선 부자(父子)가 찾아온다.  아들은 아버지에게 자신들이 옥수수 밭으로 가는 것을 이선이 목격했다며  그녀를 찾아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아버지는 의문스러운 대답만을  남긴 채 죽어버리고, 결국 아들과 이선이 기묘한 공간에 남아  서로에게 의지하게 된다.  하지만 이선이 기다리고 있던 한영이가 마침내 나타났을 때,  이선과 아들이 나누었던 비밀스런 연대는 볼품없이 힘을 잃어버리고,  어떻게든 그것을 지켜보려는 이선은 뒤늦게 찾아온 그를 어떻게든  무너뜨리려 애쓰는데...... 이..

한국희곡 2024.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