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8 3

모파상 원작 소설 임수현 각색 '세 여자, 세 남자'

작품은 '세 여자 이야기(달빛, 고백, 목걸이)' 세 편과 '세 남자 이야기(보석, 달빛, 고백)’ 세 편이 한 개의 공연으로 나뉘어져 있다. 제목부터 내용까지 유사한 세 여자 이야기'와 '세 남자 이야기의 이야기들은 각각 한 쌍을 이루며 서로를 거울처럼 비춘다. 진짜와 가짜(목걸이/보석), 이성과 욕망(달빛), 죄와 용서(고백). 그리고 이 6개의 에피소드들은 모두 살아가면서 발견하게 되는 진실과 거짓, 욕망을 담은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며 인간과 삶의 본질에 대해 동시대 관객들과 소통한다. 달빛 이성적인 남편과 함께 떠난 여행에서 열정과 감동을 억누르고 있던 여자는 혼자 호숫가로 산책을 나갔다가 한 남자를 만난다. 그리고 여행에서 돌아와 사랑하는 동생에게 달빛 속에서 경험한 신비로운 감정에 대해 털어..

외국희곡 2024.09.18

한민규 '마지막 수업'

65세 국사 교사 우경의 정년 퇴임식,  정년 퇴임식을 거부했던 우경은 아들의 성화에 못 이겨  정년 퇴임식 대신 마지막 수업을 하기로 하며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역사 강의를 하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1978년 과거가 전개되면,  역사서를 읽던 모임을 하던 대학생 우경은,  어느 날 무장경찰들에게 동료들이 폭행을 당하여  그들을 구하기 위해 항의를 하다가 감옥신세를 지게 된다.  동료들은 우경을 대표자로 지목하여 우경이 모든 죄를  뒤집어쓰게 되는데... 아버지의 도움으로 간신히 풀려난 우경은 고교 교사가 된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은연중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그리고 1980, 광주 민주화운동에 제자 중 8명이 나가 죽는 일이 발생한다.... 얼마 후, 그 학교에서 짤리고몇 년을 알바 등으로 생활전..

한국희곡 2024.09.18

오영미 '탈마을의 신화'

주인공 현우는 연극배우이다.  그는 언제부턴가 정체를 알 수 없는 각시탈의 환영에 시달린다.  배우로서의 유명세때문에 가정생활을 충실히 하지 못한 그는  심각한 의처증에 시달리고 아내인 정희는 현우의 집요한 광증으로  절망적인 나날을 보낸다. 이러한 현우의 내면의식에는 어린 시절  그가 겪어야 했던 어머니의 화냥기와 그로 인한 뼈아픈 상처가 있었다.  그로부터 알게 모르게 여성에 대한 순결의식을 고집하고 끝없는 불신감에  시달리는 정신이상증을 앓게 된 것이다.  그러던 어느날 우연히 탈놀음과 관계된 연극으로 지방공연을 하던 중  한 마을에서 행해지는 별신굿 놀이를 접하게 된다.   이 마을에서 벌어지는 별신굿은 신혼 첫날밤도 치르지 못하고 죽은  어느 신부의 넋을 기리는 전승 설화를 배경으로 전하여져 오..

한국희곡 2024.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