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5 3

김지일 마당놀이 '홍길동전'

홍판서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길동은 서자라는 이유로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한다. 집을 나선 길동은 도둑의 소굴에서 우두머리가 되고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해 ‘활빈당’을 세운다. 팔도 관아의 부정축재한 관리들과 공직자들의 행적에  분개한 홍길동은 분신술을 사용해 곳곳의 사이비 양반,  탐관오리, 압구정동 오렌지족 등을 골탕먹인다. 참다 못한 탐관오리들은 임금을 찾아가 홍길동에게  벌 줄 것을 간청한다.  이에 홍길동의 대적 상대로 배트맨·황비홍·동방불패 등을  거론하고 최종적으로 동방불패를 선정, 홍길동과 한판 승부를 벌이게 한다.  이 작품에는 작가인 허균이 참고인으로 등장한다. 그는 이 작품을 쓴 배경 등 당시의 양반 및 권력층의 비리와 그들에 희생당하는 백성들의 아픔을 이 작품을 통해 ..

한국희곡 2024.09.15

크리스토퍼 고어 '뮤지컬 페임FAME'

1970년대 후반 뉴욕.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명성의 예술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 그들은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여 세상으로부터 인정을 받도록  열정적으로 달리기 시작한다. 입학 오디션부터 졸업식까지,  그들은 예술가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뉴욕의 예술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스타가 되기를 꿈꾸는 학생들의  삶과 갈등을 그린 뮤지컬이다. 코코를 비롯한 예술 고등학교의 학생들은  뚜렷한 목표의식 없이 그저 화려한 스타의 모습을 동경한다.  코코도 스타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생각처럼 쉽게 인기를 얻지 못한다.  하지만 꿈을 버리지 않고 재능을 발휘하는 노력을 계속한다.  그러면서 학생들은 목표를 찾는다. 화려한 무대 뒤에 감추어진 젊은이들의  숨은 노력과 땀으로 이룬 결실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뮤지컬 ..

외국희곡 2024.09.15

뒤렌마트 개작 '원형 파우스트'

학문에 절망한 파우스트와 신에 의해 인간세상에 내던져진 메피스토펠레스,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룰 수 있는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의 도움을 받아 파우스트는 학문에 대한 절망을 쾌락으로 보상받지만, 그들의 거래는 오래가지 못한다. 우연히 만난 파우스트와 순수한 처녀 마가레테는 서로 한눈에 반하지만, 마가레테는 자신의 감정을 애써 자제하려 한다. 사랑의 노예가 되어버린 파우스트는 메피스토펠레스를 사주해 그녀를 얻지만 그의 행동은 순진한 여인을 파멸로 이끌고 만다. 마가레테와 발렌틴은 세상에 둘도 없는 오누이지만, 마가레테에게 파우스트가 나타나면서 둘의 사이는 멀어지고, 비극은 시작된다. 파우스트를 찾아간 대학생은 그만 파우스트인 척하는 메피스토펠레스를 만나고 만다. 순진한 학생은 메피스토펠레스의 손에 놀아나고 결국..

외국희곡 2024.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