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6 3

박성재 '배뱅이 굿'

문벌 높은 집안의 귀한 무남독녀로 태어난 배뱅이는  태어날 때 어머니의 꿈에서 비둘기 목을 비틀어 버렸다고 하여  이름을 배뱅이라고 지었다. 귀엽고 곱게 잘 자랐으나,  18세에 우연히 금강산 상좌승을 만나 눈이 맞아 사랑을 하게 되나  다시 금강산에 들어간 상좌승은 기별이 없다. 결국 배뱅이 병을 얻어 죽게 된다.  배뱅이 부모가 딸의 혼령을 위로하는 넋풀이를 하는데  전국각지에서 엉터리 박수무당이 등장하여 골치를 썩하는데 이때 상황파악을 하고 나타난 햔량이 진짜 교묘한 수단을 써서  거짓 넋풀이를 해주고 많은 재물을 얻어 가진다.  마지막에 배뱅이 혼령이 나타나 이런 눈물짜는 굿은 치우고 멋이 있고 흥이 있고, 신바람 나는 굿판을 하면 좋겠다고 한다. 작가의 글 - 박성재 民俗은 그 나라의 歷史요 表..

한국희곡 2024.07.26

톰 스토파드 '진짜 하운드 경위'

가짜와 진짜를 찾아내는 유쾌한 게임! 당신도 더 이상 관객일 순 없다!막이 오르면 관객들은 연극관람하는 온 2명의 연극평론가를 먼저 보게 된다.즉, 무대는 또 하나의 극장이 되는 셈. 무대 속의 무대에서 펼쳐지는 극중극은 멀둔 저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코믹, 액션, 멜로, 에로, 환타지, 스릴러가 어우러진 추리극. 평론가로서의 공식적인 시점으로, 때로는 지극히 개인적인 시점으로 연극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던 두 평론가의 눈앞에 펼쳐진 기막힌 일들. 일순간 사라져 버린 환상과 실제의 경계선. 과연 어떤 것이 진짜고 어떤 것이 가짜일까?   1막. 무대위에 연극평론가인 무운과 버드부트 2명이 의자에 앉아있다.그들은 이 연극을 관람하고 평을 쓰기 위해 있는 것이다. 그들 중 버드부트는 연극배우 중 예쁜 여자들을..

외국희곡 2024.07.26

김진명 '천년의 금서'

김미진이라는 한 여교수의 죽음에서 시작한다.  ETER의 물리학자 이정서는 귀국 후, 옛 친구의 자살소식을 접한다. 미진은 사서삼경에 목매달아 죽었고 은원은 실종 상태다. 미진은 자살의 동기가 없어 이를 이상하게 여긴 형사가  사건을 타살로 보고 수사를 시작한다. 형사는 여교수의 장례식에서 주인공 이정서를 만난다.  이정서는 사건을 접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으로 건너간다.  중국으로 건너간 정서는 이 사건이 여교수의 친구이며 자신의 친구였던  한은원이 남겨놓은 수수께끼를 찾아 나선다.  여교수가 살해당했다면 같이 연구를 했던 은원이도 위험할 것이라는  생각에 정서는 그녀의 뒤를 쫓는다. 간발의 차이로 계속 은원을 놓치던 와중에 삼대공정을 추진하는 중국 기관에 들어가게 된다. 중국 기관의 함정으로 위..

좋아하는 소설 2024.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