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3

기하라 '친절한 고르스키씨'

1969년 미국. 심리상담소를 개설한 한국인 미스터 킴은 아직 제대로 된 허가증도 수료증도 없다. 그곳에 갑자기 상담을 받고 싶다고 찾아온 암스트롱은 자신이 6.25전쟁때 생사의 갈림길에서 접신한 영혼이 있는데 그 영혼이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한다며 굿을 청한다. 만신인 아버지의 신 대물림을 피하기 위해 여동생에게 신내림을 떠넘기고 미국으로 도피해 온 미스터 킴의 처지와 광화문 광장에 동상이 건립되면서 한국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이순신 장순의 혼 ‘친절한 고르스키씨’가 교차되면서 미스터 킴은 동생에게 물어가며 씻김굿을 준비하는데…. 의 기하라 작가는 비범한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 달 착륙의 성과를 이룰 때, 또 다른 비범한 존재의 도움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라는 상상에서 이 작품의 구상을 시작했다고 ..

한국희곡 2024.03.29

장우재 '지정 Self-Designation'

멀지 않은 미래. AGI*가 사람의 인지신경을 직접 조절할 수 있고, 이를 정신상담 분야에 적용한 ‘AGI 정신과의사’가 등장한 시대다. 몇 년 전 단편으로 세계적인 영화제에 진출하여 능력을 인정받은 영화과 4학년 ‘제니’는 오랫동안 우울증을 앓고 있다. 제니는 AGI 정신과의사 ‘콜리’와의 상담에도 병세가 호전되지 않자 콜리가 제안한 ‘지정’ 에 관심을 둔다. 콜리는 제니의 지정 알고리즘을 분석하는 와중에 그의 심리적 장애요인이 예상과 다른, 스스로에게 있다고 판단하고 제니와 함께 다른 방식의 지정을 시작한다. 이후 제니의 소식에 학교는 술렁이고 제니의 선택이 정신적 자살이라는 논란까지 벌어지는데…. 지정 후 제니는 외부에서 보기에 ‘재능’과 ‘소통능력’, ‘유한 성격’을 가진 이상적인 인간이 된다. ..

한국희곡 2024.03.29

오노레 드 발자크 '사기꾼'

파산한 투자 사업가 메르카데는 점점 더 압박을 받는 채권자들을 안심시키려 애쓴다. 이를 위해 그는 인도에서 큰 사업을 위해 떠난 옛 파트너인 고도를 불러들이려는데, 그 고도가 빨리 돌아와 자신의 빚을 관대하게 갚아줄 거라고 채권자를 설득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채권자들이 참을성이 없어지자, 메르카데는 딸 쥘리를 부유한 청년인 무슈 드라 브리브와 결혼시키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 드라 브리브는 메르카데보다 훨씬 더 많은 빚을 지고 있다. 게다가, 쥘리는 이미 가난한 청년 마나르와 사랑에 빠졌고.... 메르카데는 젊은 드라 브리브의 가면을 벗기고 그 실체를 알게 된다. 그리고 그를 자신의 계획에 끌여들여 고도라고 만들려 계획을 꾸민다. 메르카데의 계획처럼 고도는 파리로 돌아와 친구의 채권자들에게 돈을..

외국희곡 2024.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