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7 3

허영만 원작만화 '날아라 슈퍼보드'

중국 고전소설 서유기를 모티브로 한 허영만 원작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이다. [만화왕국]이란 월간잡지에 처음 연재할 당시, 제목은 이었지만 TV애니메이션화가 진행되면서 원작도 로 제목이 고쳐졌다. 의외로 원작 제목도 빨리 바뀌었는데, 대략 손오공이 쌍절곤 찾는 에피소드 직후에 바뀌었었다. 이후에 만화책으론 이란 제목으로 요요코믹스로 나왔다가 2부부터는 란 제목으로 서울문화사에서 나온 바 있다. '한호흥업'에서 애니메이션화되면서 제목은 가 되었고, 1992년 방영 당시 최고 시청률 42.8%를 기록하며 국민 애니메이션의 자리에 군림했다. 머털도사, 아기공룡 둘리와 함께 큰 성공을 이룬 2D 한국 애니메이션으로 꼽힌다. 원작인 중국의 고전소설 '서유기'의 플롯에 충실하지만 그 서유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

한국희곡 2024.03.07

원작/ 소포클레스, 재구성/ 송선호 '전사의 자식들'

전사 아가멤논은 트로이 전쟁에 앞서 폭풍을 잠재우기 위해 자기 딸 이피게니아를 신에게 재물로 바친다. 이에 원한을 품은 아내 클리타임네스트라는 정부 아이기스토스와 음모를 꾸며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오는 아가멤논을 살해하고, 새로 왕위에 오른 아이기스토스를 뒤에서 조종한다. 아가멤논의 둘째 딸 엘렉트라는 위험에 처한 동생 오레스테를 도망보내고 권력에 저항하며 어두운 곳에서 갇혀 지낸다. 이와 반대로 복종하며 살아가는 막내 딸 크리소테미스는 엘렉트라를 설득하려 하지만 그녀는 동생을 비난하며 오레스테스가 돌아와 아버지의 원수를 갚을 날 만을 기다린다. 권력을 손에 쥔 아이기스토스는 아버지와 형제들의 원수를 갚은 자신의 행동이 정당했다고 주장하지만 언젠가 오레스테스가 돌아와 자기에게 복수하리라는 불안감에 시달린다..

외국희곡 2024.03.07

한아름 대본 뮤지컬 '영웅'

어머니 ‘조마리아’와 가족들을 남겨둔 채 고향을 떠나온 대한제국 의병대장 ‘안중근’ 동지들과 함께 네 번째 손가락을 자르는 단지동맹으로 조국 독립의 결의를 다진 안중근은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3년 내에 처단하지 못하면 자결하기로 피로 맹세한다.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은 안중근. 오랜 동지 ‘우덕순’, 명사수 ‘조도선’, 독립군 막내 ‘유동하’와 함께 거사를 준비한다. 한편 자신의 정체를 감춘 채 이토 히로부미에게 접근해 적진 한복판에서 목숨을 걸고 정보를 수집하던 독립군의 정보원 ‘설희’는 이토 히로부미가 곧 러시아와의 회담을 위해 하얼빈을 찾는다는 일급 기밀을 다급히 전한다. 러시아에 도착한 안중근은 오랜 중국인 친구인 왕웨이의 만두집으로 가서 왕웨이와 그의 여동생..

한국희곡 2024.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