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의 전편이라 할 수 있는 「톰 소야의 모험』 끝 부분에 톰 소야와 허클베리 핀은 도둑의 동굴에서 거금이 든 상자를 발견한다. 판사 대처는 소년들을 위해 이 돈을 투자하고 그 결과 이들은 매일 1달러라는 거액의 용돈을 받는다. 더글러스 아주머니와 왓슨 양이 헉을 교육시키려고 데려오지만, 혁은 이를 반가워하지 않는다. 담배도 피울 수 없고, 욕하는 것도 금지된 깔끔한 집에 사는 것이 힘들지만 이보다 더 견딜 수 없는 것은 학교에 다녀야 하는 일이다. 1년 동안 사라졌던 그의 아버지가 나타나자 헉은 돈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육천 달러를 대처 판사에게 넘긴다. 헉의 아버지는 헉을 숲속 통나무집에 가두고 때리고 굶기지만, 헉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 놓고 담배 피우며 욕할 수 있는 생활을 좋아한다. 어느 날 헉은 사람들이 그가 죽은 걸로 알도록 돼지 피를 흘려놓고 도망하여 잭슨 섬에 숨는다. 섬을 돌아다니던 중 그는 왓슨 양 소유의 노예 짐을 발견한다. 짐은 왓슨양이 그를 800달러에 남부에 팔려는 계획을 엿듣고 도망한다. 헉은 그를 고발하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마을에서는 짐이 헉을 죽이고 도망한 것으로 믿고 짐에게 300달러 현상금을 건다. 헉과 짐은 뗏목을 타고 미시시피 강을 따라 북부의 노예해방 진영인 오하이오로 갈 계획을 세운다. 짐은 북부에서 돈을 벌어 남부에 있는 아내와 아이들을 사오겠다고 한다. 법을 어기고 도망한 노예 짐을 돕는 일이 헉의 양심에 가책이 되지만 그는 좋은 친구를 배신하는 일이 더 나쁘다고 생각한다. 어느 날 이들이 타고 있는 뗏목을 보지 못한 증기선이 뗏목을 들이받아 헉은 물속으로 뛰어 들고 짐은 사라진다. 헉은 친절한 그랜져포드 집에서 보호받고 지내는데 이 집안은 가까이 있는 셰퍼드슨 집안과 앙숙이다. 그에게 붙여준 노예를 따라 이 숲에 갔을 때 그곳에 숨어있는 짐과 우연히 만난다. 짐은 부서진 뗏목을 고쳐 놓았다. 그날 밤 그랜져포드 집 딸과 셰퍼드슨 집 아들이 도망하여, 두 집안의 총격전이 벌어지고, 그 통에 짐과 헉은 도망한다. 이후 이들은 사기꾼 공작과 왕을 만나게 되고, 세 딸에게 유산을 남긴 피터 윌크스라는 사람의 사망을 알게 된다. 사기꾼들은 영국에 있는 윌크스 형제로 가장하고 세 딸에게 접근하여 유산 일부를 갈취한다. 헉은 두 사기꾼의 정체를 밝히고 싶었지만 짐의 안전이 문제였다. 결국 헉은 이들의 정체를 밝히고 짐과 함께 도망하지만 이 두 사기꾼들과 또 만나게 되어, 짐의 포상금을 노린 공작의 소행으로 짐이 잡힌다. 헉은 짐을 구출하기로 작정한다. 짐이 갇혀 있는 펠프스 농가에 찾아 갔을 때, 마침 조카 톰 소야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던 펠프스 부인은 헉을 톰으로 오인하고 반긴다. 진짜 톰이 등장했을 때는 톰을 톰의 동생 시드라고 속인다. 짐에 관한 이야기를 들은 톰은 놀랍게도 그를 돕겠다고 한다. 헉은 톰이 그를 도와 노예도둑이 되는 게 믿기 어려웠다. 짐은 도망가고 뒤이어 추격전이 벌어지고 톰은 다리에 총상을 입는다. 짐이 다시 붙잡히고 톰은 샐리 아주머니 집에서 치료받는다. 왓슨 양은 죽기 전에 이미 짐을 자유인으로 해방시킨다는 유언을 남겼다. 이 말을 들은 헉은 톰이 노예도둑이 되지 않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 톰의 이모 폴리가 와서 두 소년의 정체를 밝히고 자유인이 된 짐에게 톰은 40달러를 준다. 톰은 헉에게 그의 돈은 대처 판사 손에 보관되어 있고 그의 아버지는 죽었다고 알려준다. 헉은 샐리 아주머니가 그를 양자로 삼아 교육을 시킬 것이 두려워 다시 떠난다. 그는 더글러스 아주머니 밑에서 지낸 문명의 수난을 또 다시 견딜 수 없는 것이다.
마크 트웨인이 미국문학에 기여한 위대한 공헌 중 하나가 헉의 입을 통해 미국의 지방 사투리를 그대로 들려주고 있음을 평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문맹인 시골 소년의 언어가 고도의 언어가 된 것이다. 트웨인은 허만 멜빌, 나다니엘 호손 어니스트 헤밍웨이(1800-1961). 윌리엄 포크너 (1897-1962) 등과 함께 현대 미국소설의 아버지 반열에 올라있다.
이 소설에서 헉은 사회 변두리에 사는 고아나 다름없는 소년이다. 헉이 담배 피우고 흉한 욕을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그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가운데 생활경험에서 단단한 상식과 자신감을 얻는다. 이런 점은 자기가 읽은 책을 근거로 자신의 세계를 창조하는 톰의 이상적인 꿈과 서로 보완이 된다. 헉과 톰의 공통점은 모험에 대한 열정과 미신을 잘 믿는 일이다.
혁을 통해서 작가는 공동사회에서 벗어난 독립적인 생활과 제도권 안에서의 생활의 가치를 비교한다. 소설 전체를 통해 볼 때 어른 사회는 헉을 인정하지 않지만, 작가는 헉을 호감 있는 소년으로 그리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헉의 편에서 그에게 동정적이고 오히려 마을의 어른들을 멀리하게 된다. 그런 가운데 헉이 더글러스 부인을 구해주고 그가 부자가 될 때 독자의 마음에 변화가 생기고, 사회의 기울기는 제도권 안의 사회 가치 쪽으로 기운다. 그러나 톰과는 달리, 헉은 과연 개인적 자유를 사회적 안전과 바꾸는 것이 가치가 있는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소설이 끝날 때 헉을 "교화시키려는 더글러스 부인의 시도가 성공할지의 결론을 작가는 유보하고 있다.
트웨인은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한데 잘못된 사회제도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양심을 가로막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주제는 도망자 노예 짐을 주인에게 돌려보낼 것인가 말 것인가 고민하는 헉의 갈등에서 잘 드러난다. 헉은 사회와 교회에서 가르친 대로 노예에 대한 법적태도를 받아들이고, 도망 나온 노예를 돕는 것은 법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따라서 헉의 양심의 갈등은 진정한 고통이다. 헉이 짐을 구하기로 결정하는, 사회의 법을 어기는 그의 "죄”는 아이러니하게도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을 긍정해준다. 트웨인에게 노예제도는 사회적 구속과 제도 그리고 비인간성에 대한 메타포이다. 남북전쟁 이후에 쓰인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헤리엇 스토(1811-96)의 『엉클 톰의 오두막』(1852)처럼 반 노예제도 소설은 아니다. 트웨인은 법적으로 이미 사장된 제도를 공격하기보다는 소설에서 노예제도 개념을 사회의 모든 구속과 불평등의 메타포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트웨인에게는 헉과 짐이 남부로 가든 북부로 가든 의미가 없다. 작가에게 자유는 북부나 남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뗏목과 강이 상징하는 이상적인 세계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뗏목과 강의 특별한 세계는 이 소설의 심장이다. 육지 마을은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고 살아야 하는, 구속과 억압이 있는 제도권 안의 사회지만, 뗏목 생활에서 짐과 헉은 인종차별의식 없이 진정한 우정을 나누며 자유롭게 지낸다. 뗏목에서 짐은 헉에게 아버지 같은 존재가 되고 결국 아들 같은 헉은 그를 구하게 된다. 육지에서 갖가지 경험을 하고 뗏목으로 돌아올 때마다 이들은, 마치 종교적 수련의 피정처럼, 이곳에서 새로운 영적인 희망과 이상을 얻는다. 도망 다니는 노예와 도망 나온 소년, 사회의 밑바닥에서 어떤 교육도 받은 적 없는 두 인간이 미시시피 강을 따라 뗏목을 타고 여행하는 이 소설에서 마크 트웨인은 자유와 모험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질을 탐색하고, 진정한 인간애는 제도가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형성되는 믿음임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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