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희곡

크리스토퍼 고어 '뮤지컬 페임FAME'

clint 2024. 9. 15. 12:40

 

 

 

1970년대 후반 뉴욕.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명성의 예술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 그들은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여 세상으로부터 인정을 받도록 
열정적으로 달리기 시작한다. 입학 오디션부터 졸업식까지, 
그들은 예술가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뉴욕의 예술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스타가 되기를 꿈꾸는 학생들의 
삶과 갈등을 그린 뮤지컬이다. 코코를 비롯한 예술 고등학교의 학생들은 
뚜렷한 목표의식 없이 그저 화려한 스타의 모습을 동경한다. 
코코도 스타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생각처럼 쉽게 인기를 얻지 못한다. 
하지만 꿈을 버리지 않고 재능을 발휘하는 노력을 계속한다. 
그러면서 학생들은 목표를 찾는다. 화려한 무대 뒤에 감추어진 젊은이들의 
숨은 노력과 땀으로 이룬 결실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뮤지컬 페임은 1995년 영국 런던에서 초연된 이래 전세계 18개국에서 공연되었다.
영화에서 성공하여 뮤지컬로 옮겨간 흔치 않은 케이스로 개막되었다.

지금 내가 본 <뮤지컬 페임>은 1992년 중앙대 영연과에서 영화를 각색한 작품이다.

아마 영국 뮤지컬보다 먼저 공연한 케이스로 보이며, 당시엔 저작권 문제도 없었으니까. 

그러므로 오리지날 뮤지컬과는 다소 틀리며, 영화의 줄거리를 따라가며,

뮤지컬적인 요소보다는 연극적인 작품이라고 평하고 싶다. 

 

영화 fame(1980) 중 유명한 도로 위의 댄싱 장면



1980년 제작된 알란 파커 감독의 <페임>은 학생들이 거리의 택시 위에서 흥겹게 춤을 추는 장면과 아이린 카라의 주제곡이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흥행에서도 큰 성공을 거뒀다. 그 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제가상, 음악상, 편집상, 각본상, 음향효과상 등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페임>은 주제가상, 음악상을 수상한 데 이어 골든글로브 주제가상을 수상하고, 작품상(코미디/뮤지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는 영광을 안았다. 이후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탄생하여 북미, 일본, 멕시코, 아르헨티나, 헝가리, 폴란드, 네델란드, 영국 등 전세계 25개국에서 공연되어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으며 TV시리즈로 제작되어 20년에 걸쳐 방송되는 인기를 누렸다. 
파커 감독은 학생들이 겪는 고통과 실망을 강조하는 것을 선호해 이야기를 상당히 어둡게 만드는 쪽으로 대본을 수정했다. 그리고 10대의 자살, 동성애와 낙태, 문맹, 미성년자 포르노와 같이 이전에는 금기시되었던 주제를 과감히 다뤘다. 파커는 또한 42번가에서 상영되는 포르노 영화의 제목이 "Hot Lunch"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제작 과정에서 영화 제목을 "Fame"(페임)으로 개명했다. 이야기에 주어진 설정에 따라 감독은 극의 등장인물 선발을 위해 젊은 배우를 찾았다. 아이린 카라(Irene Cara)가 주인공 코코 에르난데즈(Coco Hernandez) 역에 선정되었고, 신인 리 커렌(Lee Curren), 로라 딘(Laura Dean), 안토니아 프란세시(Antonia Franceschi), 폴 맥크레인(Paul McCrane), 배리 밀러(Barry Miller) 그리고 모린 티피(Maureen Teefy)가 합류했다.

2009년 영화 <페임>이 리메이크 되어 상연되기도 함.

 

영화 페임의 코코(아이린 카라. 왼쪽 빨간 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