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희곡

마리아 아이린 포네스 '3인의 성공적인 인생'

clint 2023. 4. 20. 16:52

 

 

연극은 3, , 그녀, 3명이 병원의 진료실에서 만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후 17년 동안, 그들의 관계는 영화관, 현관, 가게에서

스피디 하게 톡톡 쏘는 대사로 현실을 풍자하며 펼쳐진다.

서로 친구이자 연적(戀敵) 관계인 3과 그, 그 사이에서 양다리 걸친 그녀

이 황당한 보드빌 연극은 성별과 평생의 유대를 탐구하고,

우리를 혼란스러운 시간의 흐름으로 이끌며,

성공적인 삶이란 무엇인가를 묻는다.

 

 

본 작품의 원작인 “Successful Life of 3"

시대의 흐름에 절망적인 자조로 응하며 살아가는 젊은 세대의 생활관을 대변하고 있다.

60년대의 미국은 히피족과 마약으로 병들고 월남전의 개입과 참패는

미국인의 자존심과 도덕성을 무참히 짓밟아 버렸다.

어찌할 수 없는 수치심을 미국의 젊은이들은 자학과 자조로써 견디어 내고 대안이 없는

그들의 희망을 <3인의 성공적인 인생>처럼 무질서한 자유로 위로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연극적 행위가 미국의 젊은이들에게 주는 교훈은

희망이 없는 삶의 무료함이 얼마나 비참한 가를 느끼게 해준다는 것이다..

 

 

쿠바 출신인, 퀴어, 페미니스트, 아방가르드 극작가이자인 마리아 아이린 포네스가 쓴 <3인의 성공적인 인생>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그녀의 방대한 경력 중 그녀의 초기 작품 중 하나이다. 교육자, 멘토, 반역자로서, 포네스는 오프오프 브로드웨이 운동을 이끌었고 실험 극작가들과 같이 활동했다마리아 아이린 포네스는 60년대 미국 오프오프-브로드웨이의 뛰어난 실험연극 작가이다. 브로드웨이의 정통극과 오프-브로드웨이의 비 정통성을 벗어나서 혁신적인 실험극을 주도해 온 오프오프-브로드웨이의 연극들은 60년대에서 70년대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새로운 세대가 갈망하는 연극을 제공해 왔다.

 

Maria Irene Fornes

Maria Irene Fornes에 대한 소개
Fornes는 큐바의 가난한 집안에서 6명의 아이들 가운데 막내로 1930년 5월 14일에 태어났다. 1945년 10월에 뉴욕으로 이민 오기까지는 그녀의 가족은 빈곤때문에 이사를 많이 다녀야 했다. 그녀의 부모는 원래 빈곤층이 아니었지만 큐바에 경제 공황이 오기 전에도 그녀의 아버지는 일하지 않았고 대신에 자유롭고 전통적이지 못한 삶을 살았다. 즉, 사회의 규범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영혼을 지닌 사람이었다. 집안에서 아버지는 밥을 짓고 어머니는 여성적이면서도 목수가 하는 일을 즐겼다. 대공황이 큐바를 휩쓸 었을 때 그녀의 가정은 최저 수준의 생활을 하였다. 아버지는 심장마비로 사망하고 어머니와 딸들은 여성 에게 자유로움을 주는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 뉴욕시에 안주하게 되었다. 큐바수녀들의 도움으로 고등학교를 다닐 수 있었으나 6주만에 그만 두었다. Fornes는 Greenwich village를 배회하며 춤도 배우고 했으나 그만두고 추상화를 그리는데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24세에서 27세까지 유럽에서 그림을 그렸다. Paris에서 1954년에 Waiting For Godot의 공연을 보고 연극이 그림이나 영화보다도 더욱 더 힘있는 예술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1960년대 초부터 Fornes는 미국 the off-off-Broadway에서 실험적인 작품들을 공연하였다. 1960년에 Susan Sontag와 함께 극을 쓰기 시작했고 둘은 camp, parody, popular culture에 흥미를 가졌다. 1972년에는 Megan Terry, Adrienne Kennedy와 함께 the Women's Theater Council (WTC)를 창설하였다. 이 회합의 창설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인간은 꿈을 가지고 쓴다. 우리의 것은 여성의 꿈이다. 지금 우리는 그래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여성들이다". 그후에 Fornes는 the New York Theater Strategy를 운영하면서 글쓰기 workshop을 열고 요가를 고안하고 극작 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방법, 즉흥적인 연기들을 고안하였다. Fefu and Her Friends(1977)와 함께 Fornes는 인물 풍자나 흥미 본위의 연극에서 특 별한 세계에서 변하는 인물들을 그리게 되었다. 계속해서 여성극과 라틴극을 쓰면서 실험정신을 발휘해온 Fornes는 1970년대 초에 미국을 대표하는 목소리로 인정 받게 되었으며 8개의 Obie상을 탔고 15개 이상의 연극을 발표했다. Fornes는 작품에서 어느 정권이나 정치적인 종교적인 집단을 옹호하는 위치를 취하지 않았다. 그리고 작품에서 그녀가 관찰하는 혼돈 을 가져 오는 극적이미지는 자신의 독창적인 두뇌에서 나온 극적 표현이다. 그녀는 작품 안에서 자신의 bohemian적인 성장 배경, 미 국에 대한 관찰과 비판, 유럽에서 인식한 여성의 위치와 문제점을 보여준다. 그녀는 작품을 쓸 때 스페인어가 모국어이지만 영어를 사 용한다. 그러나 스페인어의 모습이 작품에서 완전히 배제되고 있다고 볼 수 없으며 큐바의 예술, 문학, 철학, 음악이 베어 있는 작품을 쓰고 있다. 언어는 단순하고 직선적이고 시적이다. 주제는 사회 안에서 인간의 관계와 날마다의 삶 안에서의 행실과 사회 안에서 제약을 받으며 다양한 흥미를 가진 집단과 인간들에 의해서 이리 저리 끌리는 인간의 고민과 투쟁이다.

 

희곡 작품들
Tango Place 1963
Successful LIfe of Three 1965
Promenade 1965
A Vietnamese Wedding 1967
Dr. Kheal 1967
The Red Burning Light 1968
Molly's Dream 1968 Fefu and Her Friends 1977
The Danube 1982
Mud 1983
Sarita 1984
Abingdon Square 1984
The Conduct of Life 1984
And What of the Night 198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