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5 4

다니엘 키즈 '알자논에게 꽃다발을'

1959년 발표한 원작소설을 1969년 데이빗 로저스가 각색하여무대에서도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연극 뿐 아니라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시도로 소개된 작품이다.국내에서는 배삼식이 번안각색및 연출로 극단 미추에서공연한 기록이 있다. 연극으로 아직 공연이 안된 숨겨있는 명작이기도 하다.방대한 소설을 빠른 템포로 장면전환하여 연극적으로도 원작의 품질을 살렸고지루하지 않게 보조 캐릭터를 설정한 것도 괜찮은 것 같다.뮤지컬 미스터 마우스>도 역시 이 작품을 극본화 한 것이다.     주인공 찰리 고든은 정신지체 장애를 가졌지만 후에뇌수술을 통해서 천재로 탈바꿈한다. 너무나도 초월적인 지능을 가진 탓에 자신이 쓴 논문은 다른 사람들은도저히 이해하기 힘들어할 정도였을 정도. 하지만 찰리는 뇌 발달 수술의 첫 번째 임상..

외국희곡 2024.11.25

난버벌 퍼포먼스 '난타'

요리사들이 등장하여 요리를 준비하면서 벌어나는 소동을  배우들의 몸짓과 비트, 리듬으로 표현한다.  지배인은 곧 열릴 결혼식피로연을 위해 저녁6시까지 요리를 준비하라 명령한다.  게다가 지배인은 자신의 조카를 데리고 와서 주방에 꽂아넣으려 한다.  3명의 요리사와 지배인의 조카는 온갖 소동과 다툼을 벌이면서 요리를 준비하고,  마침내 4명이 하나가 되어 음식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낸다. 난타는 다양한 생활 잡화 등을 악기 대신 활용하여 비트 위주의 퍼포먼스를 펼치는 공연예술을 가리킨다. 본래 기획한 비언어적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를 표방하는 하나의 행위예술이다. 그는 이러한 방식을 미국의 The Blue Men의 '튜브스'와 영국의 '스텀프' 등이 공연하는 비언어적 퍼포먼스 공연..

한국희곡 2024.11.25

남병주 '주인을 찾습니다'

대형 아파트의 실내로 화려한 가구들과 고급 장식품들이 놓여 있다. 부인은 부엌에서 음식을 만들고 있다. 그때 초인종 소리가 들리고 부인은 경비복 차림의 남편을 맞는다. 부인은 남편에게 새로 사 온 옷을 입으라고 한다. 이에 남편은 또 무엇을 샀냐며 퉁명스럽게 대한다. 부인은 낮에 시장에 다녀왔다며 시장에서 아주 예쁜 강아지를 보았다고 한다. 그러자 남편은 회사 모르게 살고 있는 형편이라 강아지를 기르는 것은 무리라고 한다. 부인은 강아지 이름을 지어 보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이름은 바로 남편 회사 사장의 이름인 것이다. 남편은 하루종일 사람들에 치어서 피곤해 한다. 그래서 부인이 하는 말에 무관심하다. 부인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집의 장식을 바꾼다고 난리다. 부인은 모델하우스를 자신의 집인 것으로 착..

한국희곡 2024.11.25

김지하 마당극 '밥'

작품 '밥' 은 생명력의 순환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다른 이야기로 꾸민 마당극이다.첫째마당 '똥은 밥이다' 는 농부가 등장하여 농사가 천하지대변이 되어버린 농촌의 현실을 비판한다. 자연조건마다 맞아떨어지지 않고 비료, 농약으로 땅이 병들어 갈 뿐이다. 농부는 농산물 유통구조에 뭔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 직접 서울로 자신의 무공해 쌀을 팔러 떠난다. 하지만 꽉 막히고 순환되지 않는 현실을 깨닫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진실로 땅에게 필요한 것이 거름인 것을 깨닫고 땅에게 똥을 주어 땅을 도로 일으켜 살려내는 춤으로 막을 내린다.둘째마당 ' 식사가 제사' 는 고대 선사시대 유물이 발견된 경기도 이천군 앵산면에서 보도진들과 각계각층 인사들, 동네 주민들이 몰린 가운데 생방송이 진행된다. 당국의 대표, 교수,..

한국희곡 202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