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3

스테파노 마시니 '리먼 트릴로지'

희곡 책으로 600페이지. 공연시간 5시간. 160년간의 리먼 브러더스의 초창기부터 몰락까지를 다룬다.전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리먼(Lehman)이라는 이름은 2008년 금융 위기와 정장을 차려입은 수백 명의 직원이 상자를 들고 은행 사무실을 떠나는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2008년 9월 15일 미국 투자은행 리먼 브러더스(Lehman Brothers)의 예기치 못한 파산 이후. 국제금융 시상이 큰 타격을 입으리라는 예측과 함께 이런 이미지가 전 세계에 퍼졌다. 모든 언론이 이 사건을 두고 "전 세계에 충격파를 끼칠 붕괴"라고 보도했다. '쓰나미'는 이수선한 당시를 정의하는 일반명사가 되었다. 리먼 브러더스의 CEO인 딕 폰드(Dick Fild) 역시 이듬해 뉴욕 감시관으로부터 자신을 변호하면서 회사의..

외국희곡 2024.05.03

김나연 '해를 가렸던 날 - 괴물'

'해를 가졌던 날'은 자신이 어떠한 사건에 속해 있을 때그것을 밝히지 않기 위해 쉬쉬하고 은폐하려고 하는 상황에서나 역시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가 될 수 있는악순환의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하윤과 준서는 학교에서 일어난 남학생의 자살 사건을 파해진다. 이들은 '몬스터'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자살한 학생이위협을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준서의 해킹 능력과 하윤의 뛰어난 추리력으로'몬스터'의 정체를 밝히는 과정에서 남학생이 속해 있던한 채팅방과 이들 모두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게 된다. SNS라는 익명의 공간에서 불특정 다수가 무고한 사람을죽음으로 몰아가는 괴물 같은 사회현상, 피해와 가해가불분명한 피해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 둘은 머리를 짜낸다.치밀한 극적 구성으로 잘 표현된 수작이다..

한국희곡 2024.05.03

강지영 '그녀의 거짓말'

그녀의 거짓말>은 시점이 아내와 남편으로 나누어지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두 사람의 관점에서 번갈아 전개되는데 두 사람의 관계는 무언가 가로막고 있다.사채로 인해 남편에게 이혼당하고 사채업자에게 매일 시달리는 여자.각자의 눈에서 지켜본 상황들과 서서히 밝혀지는 결말의 반전이 정말경악을 금치 못하게 만든다. 여자는 성전환 자였던 것이다. 그렇게 된 것도 눈덩이처럼 불어난 이자와 사채업자를 피하기 위해서.그들의 사랑을 지속되게 만들 수 없었던 아내의 빚에 얽힌 비밀과결국, 그 아내의 죽음으로써 아내에 대한 사랑이 되살아난 남편이.... 한 부부의 얽히고 설켜버린 관계 속에 긴장감은 물론 너무나 오싹한기분까지 들기에 충분했던 것 같다. 「그녀의 거짓말」은 주인공 여자의 신체를 바라보는 남자의 시선에서 시작된다...

좋아하는 소설 2024.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