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3

장 지오노 '나무를 심은 사람'

1910년. 지오노는 프랑스의 어느 황폐한 황무지 지역의 산악지대를 여행하다가 노인을 만나게 된다. 양을 치는 노인은 지친 그에게 물을 주었다.사람이 사는 마을이 멀리 떨어져 있었기에 하루를 그의 집에서 묵게 해 주었다.지오노는 그가 행하는 이상한 행위를 알게 된다. 그는 도토리 한 자루를 준비하여, 그 속에서 가장 굵고 알이 좋은 도토리 100개를 골라냈다. 다음날 그는 황무지에 그 100개를 아주 정성스레 심었다. 그는 아내와 자식은 잃고 찾아온 이곳에서 3년 전부터 도토리 심기를 계속 하였으며, 그렇게 하여 지금까지 십만 그루의 도토리를 심었으나, 그중에 싹이 나온 것은 불과 2만 그루였다고 설명했다. 그 중 절반은 죽을지도 모른다고 그는 생각하고 있었다. 그의 이름은 `엘제아르 부피에`였으며, 달..

외국희곡 2024.05.01

정명섭 '작열통'

자녀들의 영어 말하기 대회 본선에 참석하기 위해 부모들이 제공된 버스에 함께 타고 길을 떠난다. 개최 측에서는 주차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버스를 하나 제공하고 그들을 한 버스에 태워 행사장으로 향하는 중이었다. 한참을 달리던 버스 앞으로 한대의 SUV가 끼어들며 차를 막고 섰다. 순식간에 길을 막는 바람에 급정거를 한 버스 안은 아수라장이 되고 버스에 함께 탑승했던 학교 보안관 김태경이 그들을 막고 선 차를 향해 버스에서 내려 다가갔다. 잠시 후 복면을 쓰고 총을 든 두 명의 괴한이 김태경에게 총을 겨누고 버스 안으로 들어온다. 그들이 든 총이 진짜 총임을 증명하려고 버스 바닥에 총을 쏜 그들은 겁에 질려 덜덜 떠는 버스 안의 학부모들에게 검은 비닐 봉투를 쓰도록 지시한다. 그리고 버스의 뒤편에 폭탄을 ..

좋아하는 소설 2024.05.01

김혁수 '꼴찌를 사랑해요'

남녀 학생들이 신나라 예술 고등학교 입학식을 위해 운동장에 나타난다. 연극영화과 교실에 교장선생님이 들어온다. 교장선생님의 옷차림은 활동적이어서 학생들로부터 목수아저씨로 오인을 받는다. 이때 담임선생님인 남선생님의 등장으로 교장선생님임을 알게 된다. 학생들은 자신들을 잘 이해하는 교장선생님임을 알고 기뻐한다. 남선생님은 '꼴찌를 사랑해요'라는 신입생 정기공연의 배역을 정하고자 학생 자신들을 소개해보라고 지시한다. 깡패 같은 남학생1, 모범생 남학생2, 이상세계를 그리는 남학생3, 먹보 남학생4, 희극배우가 꿈인 남학생5, 텔렌트인 여학생1, 여학생1을 시기하는 여학생2, 남자 같은 여학생3, 먹보 여학생4, 학구적인 여학생5, 각각 자신들을 소개한다. 오리엔테이션을 빠져 나온 남학생 5,1는 담배를 피우..

한국희곡 2024.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