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희곡

뮤지컬 7인의 신부

clint 2024. 4. 30. 15:04

 

 

남자 형제만 일곱인 폰티피 집안의 장남 아담은 시내에 생활용품을

구입하러 갔다가 엉망인 집안 살림을 해줄 아내감을 찾기로 결심한다.

한편 식당에서 일하는 밀리는 하는 일에 지쳐 있을 무렵 아담의 청혼을

받게 되고 서로에게 첫눈에 끌린 둘은 그 자리에서 결혼식을 올린다.

달콤한 결혼 생활을 꿈꾸던 밀리는 아담의 집에 도착한 후,

아담이 남자 일곱을 위해 일해줄 가정부 같은 여자가 필요했음을 알고는

서글픔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그녀는 절망하지 않고 교양이라곤 조금도

없는 제멋대로의 시동생들을 멋쟁이로 만들어 모두 결혼을 시켜 겠다고

결심한다. 야생마 같은 여섯 동생들의 일은 잘 풀리는 것 같았지만

여섯 다 마을 소풍 때 만났던 아가씨들이 그리워 병이 날 지경이다.

동생들을 위해 아담은 로마인들처럼 여자들을 납치해서 결혼식부터 올리고

보자는 계획을 내고 실행에 옮기는데...

밀리는 아담의 행동을 크게 나무라며 아가씨들을 돌려보내라고 하지만

 마을과 통하는 길이 눈사태로 막혀 어쩔 수 없이 눈이 녹을 때까지

함께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겨울이 긴 탓에 그동안 아가씨들은

형제들을 좋아하게 되고 눈이 녹아 길이 뚫리자 돌려보내려 하지만

돌아가길 거부하고 결국 여섯 형제와 아가씨들은

행복한 합동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작품의 주제는사랑과 결혼이다. 뮤지컬에서 빠질 수 없는 기본 주제이지만, <7인의 신부>는 다른 작품들보다 남녀를 일차원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구분 짓는다.

시작부터 부부의 연을 맺은 아담과 밀리를 통해 남자와 여자를 바라보는 관점이 잘 나타난다. 아담은 단순하고 직선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는 마초남이다. 이와 반대로 밀리는 이해심이 많고 섬세하며 가사일도 잘 하는 여성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인물들에게 부여하면서, 작품의 캐릭터들은 매우 단순해 진다. 그리고 단순하지만 상반되는 가치가 충돌, 결합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7인의 신부>의 전형적인 남녀 구분은 남성 중심적 시선으로 나눠진 것이다. 이런 남성 중심적 관점은 결혼관에도 영향을 끼친다. 아담과 밀리는 성격만큼 결혼관에서도 정반대이지만, 언제나 밀리가 아담의 입장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 남성 중심적 논리가 강조되는 방향으로 갈등이 해결된다는 한계를 보인다. 심지어 결혼관뿐만 아니라, 밀리가 야만적인 폰티피 형제들을 교화시키고, 납치당한 마을 아가씨들이 시간이 지나 사랑을 느끼며 결혼한다는 내용을 통해 남성들이 원하는 여성상-수동적이나 남자를 변화시키고 돌보는 능력(모성애)-을 보이지 않게 관객들에게 주입시킨다. 게다가 계속 부딪치던 상반된 가치관을 결말에서 아기의 탄생이라는 사건으로 간단하게 결합, 화해시키며 가족 중심 기조를 강조하면서 끝을 맺는다. 더 나아가 사랑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며 결혼과 가정을 이루면 행복한 결말에 이룬다는 일반적인 판타지를 충족시킨다. <7인의 신부>를 본 관객들은 유쾌하면서도 아크로바틱한 춤을 장점으로 꼽는다. <7인의 신부>에서 춤은 여러 역할을 가진다. 첫번째 역할은사랑과 결혼이라는 주제에 맞게 춤은 사랑의 매개체로 여겨진다. 예전부터 많은 뮤지컬에서 춤은 연인과의 사랑을 키워주는 매개체였고, 일대일 매치라는 점에서 결혼과 연관되기도 했다. 이러한 춤의 상징성을 <7인의 신부>는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7인의 신부》(영어: Seven Brides for Seven Brothers) 1954년 개봉한 미국의 뮤지컬 영화이다. 스탠리 도넌이 감독을 맡았으며, 스티븐 빈센트 버네이의 소설 The Sobbin' Women 이 영화의 원작이다. 사비니 여인들의 강간 전설을 1850년 오리건 준주를 무대로 재해석했다. 2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다섯 개 부문 후보로 올라 음악상을 받았다. 2004년 미국 국립영화등기부에 등재되었다. 적은 제작비에도 불구하고 실력 있는 감독과 스태프, 배우들의 노력으로 제작비 대비 최고 수익을 올렸다. 성공 원인은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신나는 춤과 노래,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주제와 스토리 덕분이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7인의 신부>는 브로드웨이 뮤지컬과 TV 시리즈로도 제작되면서 명실공히 뮤지컬 영화의 클래식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