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1 3

송민아 '장례외전'

한 여인의 장례식장에서 딸은 어머니의 유언장에 기재된  3명의 친부 후보인 노신부, 노목사, 노스님을 장례식에 부른다. 이들 모두가 성직자로 각자 자신이 친부가 아님을 주장하며  종교적인 논쟁이 벌어진다. 여인의 유언증서가 공개되며 친부 테스트가 시작된다. 과연 신부님, 목사님, 스님 중 친부는 누구일까? 장례외전은 한국식 맘마미아이자 연극판 맘마미아라고 할 수 있다. 돌아가신 엄마의 유언에 따라 자신의 생부를 찾는 딸은  세 명의 성직자를 초대한다. 세 명의 성직자는 저마다 자신이 생부가 될 수 없다고  열변을 토하는데 이게 아주 코미디이다. 엄청난 대사량과 빠른 말투로 자신일 리가 없다고 말하던 성직자들은 어마어마하게 많은 유산을 듣고는 서로 자신이 친부라고 주장한다. 신부님, 목사님, 스님 모두 확..

한국희곡 2025.04.01

샬롯 퍼킨스 길먼 '노란 벽지'

주인공인 여자는 산후우울증을 앓고 있다.  그녀는 회복을 위해 남편과 함께 작은 시골집에 요양을 온다.  남편도, 옆에서 그녀를 돌보는 보모도 그녀가 점점 괜찮아진다고  위로하지만, 그녀는 여전히 새로운 공간에서 불안함을 느낀다.  그녀도 괜찮아질 것이라고 스스로를 위안하지만  그녀의 불안 증세는 더 극심해질 뿐이다.  남편은 분명 그녀를 챙겨주고 있는 것 같지만,  그녀는 스스로 아무것도 결정할 수 없고 남편에게 의지해야만 하는  상황에 압박을 느낀다. 그녀의 신경은 나날이 날카로워지고  그녀에게 방 벽지의 무늬는 섬뜩한 노란 빛을 띠는  기괴한 형상처럼 보인다. 마침내 그녀는 점점 벽지의 무늬에 빠져들면서,  그 벽지 무늬의 이미지에서 한 여인을 발견한다.  여자는 자신이 벽지 속의 여인을 꺼내주어야..

외국희곡 2025.04.01

김용락 '심판(연약한 침입자)'

목사의 사제관에 신도라 하며 한 여인이 찾아온다.무슨 일로 왔느냐는 목사의 물음에 엉뚱한 소리만 하던 여인은10년에 결혼한 적이 있지 않느냐고 묻는다.목사는 부인하며 앞으로도 결혼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여인은 목사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목사는 돌아가 달라고 부탁한다.여인은 목사의 부탁을 무시하고 목사를 생각하며마음속에서 간음을 했다며 목사를 유혹한다.유혹에 갈등하던 목사는 갑자기 그녀를 껴안는다.목사는 여인의 목에 있는 흉터를 발견하고 놀라 그 이유를 묻는다.여인은 어떤 남자가 자신을 배신하고 죽이려 했을 때 생긴 흉터임을 밝힌다.그리고 목사를 사랑하게 된 것은 그 남자와 목사가 닮았기 때문임을 말한다.그리고 자신은 창녀가 되었고....사연을 들은 목사는 자신이 바로 그 남자임을 밝히고언제나 죄책감..

한국희곡 2025.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