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희곡

제인 오스틴 원작 스틸 매카이 각색 '오만과 편견'

clint 2025. 3. 30. 06:42

 

 

 

영국의 작은 마을에 사는 베넷 가 다섯 자매 중 첫째와 둘째가 결혼 적령기에 이르렀다.
온순하고 마음이 착하며 내성적인 성격의 첫째 제인, 솔직하고 거침없는 성품으로

진정한 사랑에 대한 낭만을 품고 있는 둘째 엘리자베스(리지).
조용한 마을에 부유하고 명망 있는 가문의 신사 빙리와 그의 친구 다아시가

대저택에 머물게 되고 다섯 딸들을 시집 보내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생각하는

베넷 부부는 무도회를 열어 이들을 초대한다. 제인은 무도회에서 빙리와 인상적인

만남을 가지게 되고, 엘리자베스는 다아시가 자신의 집안을 무시하는 발언을 듣게 된다.

재력이나 신분이 아닌 사람 자체를 보고 평가하는 엘리자베스는

그를 오만한 인물로 여기고 반감을 가진다.
다아시의 집안에서 일꾼으로 자랐던 장교 위컴이 엘리자베스에게 접근해 다아시를 악독한

사람으로 모함하고, 위컴의 거짓말은 엘리자베스에게 다아시에 대한 편견을 갖게 만든다.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
영국의 소설가 제인 오스틴의 장편 소설로. 작가의 대표작이자 

영문학계와 로맨스 소설의 고전으로 불리는 명작이다. 

초기 습작 시절 지었던 '첫인상'을 개작한 것으로 1813년 출간되었다. 

재치있는 필치와 탄탄한 스토리로 명작의 반열에 오른 소설로, 

기본적인 스토리는 상류계급의 재수 없는 신사와 젠트리 집안의 진취적인 숙녀가 

오만과 편견을 이겨내고 사랑에 골인한다는 내용이다. 

현대인의 시각으로 보면 좀 뻔한 이야기일 수도 있으나, 이 뻔한 레퍼토리가 된

이유 자체가 이 작품이 대박을 쳤고 이후 수많은 아류작들이 쏟아졌기 때문이다.

창작 당시에는 다른 소설에는 볼 수 없는 독특한 개성들의 감성을 보여준 것이었다.

제인 오스틴은 로맨스를 이끌어나가는 한편 인물들의 위선과 허위의식을 풍자한다.

다른 영향력 있는 작품들이 그렇듯이 이 작품 이후 수많은 작품들이 쏟아졌는데

오늘날 무수히 범람하는 로맨틱 영화의 선조로 받아들여진다.
당시의 결혼은 철저한 가문과 가문의 결합이기에 개인감정이 끼어들 여지가 적었다. 

가장 중요 요소는 혼인 당사자들의 재산, 계급, 명성, 외모 같은 외적조건들이었다.

반면 상호호감 같은 내적조건은 결혼 후 자연히 생겨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제인 오스틴은 그 당시 사람으로선 '결혼 당사자들의 애정'이 다른 조건보다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매우 강하게 주장하는 축에 속했지만, 그녀 역시도 외적조건 

격차가 심하게 나는 남녀의 결혼은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니 변변찮은 가문의 엘리자베스가 미래를 보장해줄 남편감을 '가치관이 안 맞아 

존경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부하는 것은 당시 기준으로 파격적일 수밖에 없었다. 

스스로의 가치관을 지키기 위해 사회가 중요시하는 가치를 거절하고 자신의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줄 알며, 철저히 '자신'의 관점을 바탕으로 주변의 평범한 세계를 

묘사하는 여주인공은 19세기 기준으로는 매우 독립적인 캐릭터였다. 

여성의 판단과 비판을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가치관을 반성하며 성장해가는 

남주인공 다아시의 존재 또한 생경한 것이었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로맨스는 단순히 부자가 예쁜 여자에게 반하는 이야기가 아니며,

두 남녀 주인공이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성적 성장을 거치는 과정 그 자체이다.

 



이 연극대본은 제인 오스틴의 고전소설 오만과 편견를 기반으로 스틸 메카이에 의해 각색된 것이다. 19세기 말 미국 연극계에서 활동하며 극작가, 배우, 연출가로서 활약한 인물로, 독창적이고 대중적인 연극 스타일을 선보인 것으로 유명하다. 연극은 1890년대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이 시기는 영국문학이 미국에서도 인기를 끌던 때로 특히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은 신중하고 통찰력 있는 사회적 풍자와 로맨스의 조화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원작 소설을 무대에서 생생히 전달하기 위해 드라마적인 구성과 대화를 강조한 각색을 시도했다. 대화 중심 전개. 제인 오스틴의 소설은 풍부한 묘사와 내면 독백이 많지만, 연극으로 각색되면서 대화와 사건 중심의 전개로 변화되었다. 이는 무대 공연에서 필요한 긴장감과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조정이다. 핵심 갈등 강조. 엘리자베스 베넷과 디아시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사를 간결하게 압축했으며, 주변 등장인물과 서브플롯은 축소되거나 생략되었다. 사회적 코멘트 유지. 원작에서와 마찬가지로 계급, 결혼, 재산 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유지되었지만, 대중성을 고려해 더 단순하고 명확하게 표현되었다. 무대 예술에 있어 시각적 효과와 드라마틱한 연출을 중시한 작가로, 당시 연극 관객들에게 친숙한 방식으로 제인 오스틴의 스토리를 재해석했다. 무대 디자인. 당시의 화려한 무대 장식과 코스튬은 19세기 영국 귀족 사회를 재현하는데 기여했다. 감정의 극대화. 엘리자베스와 디아시의 감정적 대립과 화해 과정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극적인 요소가 추가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단순히 소설을 무대에 옮기는데 그치지 않고, 관객들이 원작의 메시지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를 단순화하고, 현대적(당시 기준)인 감각을 더했다. 이는 오만과 편견이 가진 문학적 가치를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대중성과 접근성을 극대화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이 연극은 제인 오스틴의 소설을 사랑했던 독자들뿐만 아니라 연극 관객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 작품은 19세기 말 작품의 국제적 인지도를 확대하는데 기여했으며, 오늘날 우리가 소설을 다양한 매체로 재해석하는 풍부한 전통의 초기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다.

 



스틸 매카이(Steele MacKaye) 각색자 소개
실제로 19세기 말 미국에서 활동한 저명한 극작가, 배우, 연출가, 극장 디자이너다. 스틸 매카이는 19세기 미국 연극계를 혁신한 인물이다. 그는 극작가로서 뿐만 아니라 연출가, 배우, 발명가로서도 활동했으며, 특히 연극무대의 기술적 혁신에 크게 기여했다. 
<극작 및 연출>
스틸 매가이는 19세기 말 미국 연극계에서 독창적인 작품을 다수 발표했다. 그의 연극은 종종 도덕적 갈등과 인간의 내면에 초점을 맞췄으며, 감정의 극대화를 통해 관객들에게 강렬 한 인상을 남겼다.
<무대 기술 혁신>
현대 연극의 무대 기술 발전에 기여한 발명가이기도 하다. 그는 조명 시스템과 무대 장치 설계에 혁신을 도입했으며, 특히 다층 무대 구조를 설계해 공연 예술의 스펙터클을 확장시켰다. 뉴욕의 스틸 매카이는 회전 무대를 설계해 공연 간 무대전환 시간을 대폭 줄였으며, 이는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발상이었다.
<연극 교육과 대중화>
스틸 매카이는 연극 교육에도 열정적이었으며, 연극이 대중적 예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힘썼다.
[일러두기]
1. 이 책은 원서를 번역자의 한국 정서에 맞게 직역/의역/삭제/수정 등을 통하여 번역하였다.
2. 도서의 지명, 이름 등은 발음대로 표기하였다.
3. 원작 소설 내용과 다른 인물 등장을 통해 각색되었다.

 

2005년 개봉된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