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희곡

앤 젤리코 '새로운 세대'

clint 2024. 3. 20. 12:18

 

 

이 작품은 채찍과 몽둥이로 남성을 쓸어버리고

젊은이에게 동물적 복종만을 강요하는 증오와 폭력의 늙은 여성공화국 독재가

역사를 왜곡하고 셰익스피어나, 뉴턴, 존왕이 여자였다고 하며

하다못해 로빈 후드도 여자라고 가르친다.

그리고 남자는 노예로 경매된다그러나 여기에 희망이 보이는 게

소년, 소녀가 등장해 잘못된 것을 아니라고 외친다.

그리고 다시 전쟁으로 그 종래는 핵폭탄의 투하로 자멸하게 되고

사랑으로 화합하는 생명의 새 세대가 과학자를 통해

우주선을 만들어 외계로 비상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은 무척 상징적이고 함축성 있는 주제를 오히려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연극의 주제설정은 상징성 때문에 결코 개괄적이고 개념적이며

철학적이거나 문학적 분위기에 취한 얼버무림으로는 연극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구체적이고 동적인 것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

연출자나 연기자 또는 그 외 모든 스텝은 이 주제의 상징성에 연연해서는

일이 안 풀린다. 구체적으로 믿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채찍과 몽둥이로 후려치는 탄압의 상황, 셰익스피어도 여자라고 윽박지르는

구체적 실체, 핵폭탄이라도 투하하는 편견과 증오의 사악한 늙은 마귀라는

구체적인물, 우주선을 만들어 타고 나르는 믿음 등 구체적 인물들의

구체적 행동만이 연극을 만들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게 되며

그렇게 해서 연극을 객관성 있게 만들 수 있다.

또 그것이 바로 상징을 수반하는 길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Ann Jellicoe,

 

이 작품은 우리가 흔히 대할 수 있는 화술중심의 연극이 아니며 아이디어의 연극이요, 시청각적 요소가 중심이 되는 소위 전체연극 개념에 속한다는데 특징이 있다. 설명적인 대사는 거의 없고 상황에 따라 내적 움직임을 담고 있는 표현적인 간단한 말들과 충격적인 시청각 요소들의 동원으로 극적행동이 전개되고 발전한다. 여기서 시청각적 요소라 함은 단순히 조명이나 음향효과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의 연기나 율동과 같은 움직임 또는 공간언어 화된 대사 전달방법 등이 오히려 더 중요하게 취급되야 함을 분명히 해둔다. 따라서 그만큼 더 연기자들의 할 일이 많은 말하자면 배우의 연극이라는 또 다른 특징이 있다그것은 이 작품의 무대구성에서도 금방 알 수 있다. 이 희곡은 결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사진틀무대(프로시니엄)에서 사실적으로 올려질 작품은 아니다. 기본적으로는 무대와 관객이 친밀감을 갖고 가까이 어울릴 수 있는 아레나(원형무대) 개념의 공간을 창조해야 작품의 참 맛을 살릴 수 있다. 이것도 보통 아마추어 연극인에게는 편한 기분은 아닐지 모른다. 그만큼 만드는 사람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동원되어야 하며 또 한 관객의 상상력을 믿고 그것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공감대를 전제로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또 이 연극은 사실적인 부분과 상징적인 과장이 묘하게 어울린 극장성이 짙은 작품이다. 이것은 아레나가 갖는 친밀성, 섬세한 정확성이라는 특징과는 이율배반적이어서 어려운 점이 있다. 증오와 폭력의 상징인 낡은 여성공화국의 자연과 젊은 남녀가 화합하는 새 세대의 비상이라는 주제는 함축성 있는 교훈적 의미가 있어서 청소년 연극으로 알맞은 요소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