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 바론 코헨의 『시간은 말해줄 것이다』는 표면적으로는 영국 중부인 맨체스터의 한 가족(노트 가(家))의 소소한 불행 내지는 일상사 같은 내용일지 모르나 조금 깊이 들여다보면 여러 복잡한 과거와 현재의 문제들이 얽혀있다. 북아일랜드 해방을 위한 투쟁이 그것이고 세대 간의 갈등, 그리고 큰딸의 젠더 문제가 그것이다.
서민가정인 노트 가(家)는 결혼한 지 20년 된 짐과 수잔 부부에 19살, 17살의 딸 카트리나와 셰인이 있다. 생활비 문제로 어려운 부부는 아들이 며칠째 연락없이 외박으로 걱정하며 완고한 아버지 짐은 들어온 아들 셰인에게 독설을 퍼부은다. 이를 중재하려는 엄마는 아들에게는 아버지 말을 들으라면서도 자식 문제를 혼자서 독단적으로 처리하지 말라고 하는데... 결국 아들은 집을 나가고 밤에 창문으로 들어와 자기 소지품들을 챙겨 나가자 짐은 경찰에 신고해 아들을 도둑죄로 기소하도록 진술한다. 이 일로 부부는 냉담해진다. 18개월 후, 딸 카트리나와 샌드라의 집. 이 두 여자는 동거 중이다. 이들의 대화에서 셰인이 18개월 만에 집에 돌아오는데 그사이 셰인은 군대에 들어갔고 잠시 누나 집에서 머물 수 있냐는 것 때문에 카트리나와 샌드라는 고민한다. 결국 셰인은 수잔의 집에 들린다. 아버지가 오기 전에 가야 한다고 하는데 갑자기 들린 짐이 들어온다. 이후 군대 문제로 세대 차이를 느끼는 여러 얘기가 오간다. 1969년 시민권 쟁취 행진 때 무차별 폭행한 영국세력의 일원이라던 아버지는 사실 그런 폭력이 두려워 도망친 전력을 고백하며 부자간의 마음이 다소간 가까워진다. 마지막에 딸과 대화하는 수잔의 말에도 성정체성 문제를 이해하고 북아일랜드 관련 행진에 같이 참가하자며 자식간의 이해로 막이 내린다.
작가의 해설
-북아일랜드 카운티 티론에서 세 명의 IRA 해방군이 살해되었다.(1988년 8월 30일, 해르트Harte 형제(Gerard와 Martin)와 멀린Brian Mullin이 카운티 티론의 Drumnakilly 소재 SAS 매복 장소에서 살해되었다.)
-벨페스트와 데리 사이에서 있었던 시민권 쟁취 행진의 20번째 기념행사 진행된다. 이 행진은 Burntollet 다리에서 변장한 친(親)영국 민병대의 야만적인 공격을 받은 역사가 있다.
(1969년 1월 5일, 벨페스트에서 데리까지의 민족주의자들의 행진이Burntollet 다리에서 숨어 있던 경찰과 왕당파(Loyalist친영국적) 농부들에 의해 매복 습격을 받았고 야만적인 폭력을 당했다. 이러한 1968-69년 민족주의적 봉기의 전환점에 대해서는 Eamonn McCann의 <War and Irish Town>을 보라)
-이 지역에서 반제국주의적 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전선과 데리 전선 사이에 훈련 협력관계를 수립함으로써 데리 지역 활동가들에게 아일랜드의 저항 및 자결권을 위한 문화 활동을 발전시키도록 할 수 있다.
-젠더와 자본 사이의 관계, 특히 이 행사의 레지비언 참여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이 관계를 이해한다.
-북아일랜드와 영국 내 이민공동체 내부의 신교도 노동계급과 구교도 노동계급의 관계를 이해한다.
-현재 억압된 역사들과 (자기) 파괴적 사회관계들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미래의 개척을 방해하는지를 파악한다.
-‘친밀감이 드는 물건들’(intimate object)을 통해 사건을 전개한다.
-화자(話者) 그룹-작가(참여자들)와 질문하는 독자-기록자(협력자) 사이의 대화를 통해 집단적 서정시 쓰기를 전개한다.
-집단적이고 대화적이면서 반성적인 리허설 및 퍼포먼스의 전개 형식인 ‘더블 캐스팅’을 활용한다.(처음 나는 <Dedan Kimathl의 재판>(런던, 1984)의 ‘Wazalendo Players 84' 공연에서 이중 캐스팅의 장치를 계발했다. 배우와 관객 사이의 대화와 협력적 자기비판 및 협력을 자극하는 그 기법의 능력은 본드 (Edward Bond)에 의한 <여자들>(맨체스터 1985)과 <인간 대포>(맨체스터 1985)의 ‘Quantum Theater Company' 공연(맨체스터 1985) 그리고 본드의 맨체스터 대학에서의 <세계들>(맨체스터 1986) 공연 동안 더 진척되었다. 이 기법은 민주적 대화를 위한 연극적 실천에 노력했던 브레히트의 실험적 모색에 뿌리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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