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Guddo)는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을 뜻한다. 그리고 인형을 닮은 무엇 또는 인형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작품 '구도의 결혼'에서 구도는 노인과 결혼하게 되는 어린 소녀이다.
펀잡 지방이 배경인 이 이야기는 파키스탄 농촌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농민들은 사적소유의 봉건구조 하에서 소규모의 농토를 가지고는 있으나 부유하지는 않고 땅을 대리 관리하거나 농작물을 키우기만 한다. 바로 여기에서 왜 우리 사회의 농민들이 보다 더 많은 자식을, 특히 아들을 원하는지 알 수 있다. 농민들이 그들의 땅을 일구고 보존하기 위한 수단으로사의 유일한 재산이 바로 아들인 것이다. 작품 "구도의 결혼"에서 두 딸만을 가진 그리고 엄청난 부채가 있는 카맬(Karmalli)은 자신의 지위와 관습에 순응하기 위해 탐욕스런 방법으로 부를 채운 돈 많은 늙은이에게 어린 딸을 시집보내려 한다. 그러나 그런 사실은 뒤늦게 알게 된 큰딸이 도망가자, 아버지 카맬은 어린 둘째딸 구도에게 면사포와 같은 살루(Saloo)를 씌워 보내며 막이 내린다.
이 작품은 한 농부가 겪는 대내적, 대외적 모순들을 보여주면서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묘사하고 있다. 카맬은 한편으로는 엄청난 빚을 입고 살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딸을 팔아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만약 딸을 팔지 않으면 그 가족들 전부가 가난에 허덕이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누구도 그를 비인간적이라고 비난할 수는 없다. 누구라도 그들이 처한 비참하고 비인간적인 상황에서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파키스탄 작품이라 전통의상이나 음악, 춤, 그리고 풍습들이 다르지만 연극이란 무대 위에서는 언어를 떠나 그 작품이 가지고 있는 줄거리와 주제, 작가의 의도가 공감되게 펼쳐진다.
여기에 더해 상징적인 움직임을 통해 사람들에게 오락적 재미를 주기보다는 메시지를 예술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적이고도 현실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경험적 상황을 보다 예술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음악을 통한 서정성을 더해주는 것이 보다 우선적이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실제 삶의 상황을 통해 이 극을 전달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고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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