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위 두 사람은 한때 무척 가까운 친구 사이였다.
그런데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무언가 불만이 있는 듯,
썩 유쾌하지 않은 분위기로 만나 극은 시작한다.
속마음을 드러낼 듯 드러내지 않으면서 표면적인 이유에서 시작해
대화가 이어지며 말의 진의를 서로 묻고 대화가 어긋나자
이웃에 사는 남녀를 불러 상황을 설명하는데...
남들이 보기엔 별 얘기도 아닌 듯하다. 바쁘다며 가는 이웃들도
"아무것도 아닌 일로" 사람을 불러? 하는 듯하다.
결국에는 각자의 깊은 속마음까지 끄집어내며 폭발하고...
결론도 없지만 아마도 서로 깊은 상처를 입은 패자인듯 끝난다.
<아무것도 아닌 일로>(Pour un oui ou pour un non)는 나탈리 사로트가 쓴 마지막 희곡작품으로 1982년에 발표되었다. 사로트가 자신의 문학세계를 가장 잘 나타내는 용어로 스스로 명명한 ‘트로피즘(tropisme)'이라는 개념은 이 희곡에서 역시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난다. '트로피즘'은 본래 식물학에서 유래된 단어로, 우리말로는 '굴성(屈性)'이라고 한다. 식물이 자라나면서 햇빛, 바람, 주변 식물 등 여러 가지 외부 자극에 반응해 특정한 방향으로 휘어지거나 굽어지는 성질을 의미한다. 사로트가 자신의 문학을 설명하기 위해 이 흥미로운 식물학 용어를 차용한 것은 인간의 행동과 감정의 움직임이 상황과 환경에 따라 어떠한 흐름을 갖고 어떻게 변화되 는가를 작품 속에서 탐구했기 때문이다. 트로피즘은 <아무것도 아닌 일로>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극중 인물들이 상호작용하며 행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소한 심리적 변화나 감정의 흐름, 촉발되는 욕구 등으로 나타난다. 이 작품은 트로피즘에 따라 미묘하게 변하는 인물의 내면과 언어의 발현, 그리고 그렇게 인물들이 주고받는 자극과 그 반응으로 인해 발전되는 상황을 주된 구성으로 삼고 있다. 사로트에게 글쓰기란 눈에 보이는 인물의 외적 행동을 종이 위에 옮기는 것이 아니라 그녀 자신이 경험한 내적인 움직임을 포착해 관객(독자)들에게 느끼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녀는 감각의 확장만이 드라마를 생산할 수 있다고 믿었다. 우리는 일상에서 받는 다양한 자극들을 무심코 넘겨 버리거나 지나치곤 하지만- 거기에 집중해 머무를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드라마 속에서는 어떤 순간을 멈춰서 확장시킨 다음 그 안에 충분히 머물면서 탐구해볼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삶의 아주 작은 한 조각을 현미경으로 확대해 그 세계로 들어가는 경험이다.
다른 현대 희곡에서도 자주 나타나는 특징이긴 하지만 작품은 막이나 장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단순히 성별을 나타내는 등장인물 목록 외에 지문은 거의 없으며, 무대 지시사항은 전혀 없다. 극이 시작되면서 파악할 수 있는 초기 상황은 매우 모호하고 인물의 특성은 아주 빈약하다. 배우들이 인물 분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실마리는 거의 없다.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주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전통적 극의 구성 방식인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형식과는 무관한 작품이다. 그러니 작품 줄거리를 요약하려는 시도는 어렵다 못해 불가능할 정도다.
작품은 '사건'을 펼쳐 보이기보다는 인물들의 '내면'을 조명한다. 내면을 보여 주는 도구는 언어와 대화다. 작가는 인물들의 입을 통해 나오는 그 많은 말들을 헤집고 들어가 깊은 바닥에 숨어있는 욕구의 근원으로 우리를 이끌어 가고자 한다. 왜냐하면 언어는 내면의 진실을 온전하게 전달하기에 너무도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언어가 불완전하기에 오히려 언어가 넘쳐나는 모순적인 상황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 작품이 지니는 연극적 다이내믹의 원동력은 소통의 불가능 즉, '불통(不通)'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물들은 대화를 통해 자신들의 존재적 개념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발견할 뿐이다. 두 인물이 언쟁을 펼치지만 그러다 보면 무엇 때문에 싸우고 있는지 의문마저 생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쉬지 않고 대화를 주고받는다. 언어의 순기능이라 할 수 있는 논리적 진행, 즉 앞선 언술에 대한 깊은 사고나 심사숙고로 제시된 답변이 아니라 식물이 자기도 모르게 본능적으로 휘어지듯 그저 즉각적 반응에 의한 원초적인 대꾸의 연속일 뿐이다. 따라서 인물들의 생각과 행동을 상식적인 상황이나 보편적인 심리상태로 해석한다면 극의 진행을 따라 가기가 어려워진다. 사로트는 암시의 작품을 보여주고 있기에 희곡에 적힌 것보다 적히지 않은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 이 작품을 이해하려면 내재된 침묵의 의미를 해석해야 한다. 그러므로 극의 흐름은 순전히 인물들의 내적 움직임이다. 이 작품은 관객(독자)이 인물들의 반응과 행동에 관객 자신의 경험과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비교하고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심리참여 드라마'가 될 수 있다. 두 인물의 비논리적인 대화, 그리고 각각의 인물들이 순간순간 취하는 행동에 따라 변화되는 상황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감정과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관객은 극중 인물에게 동일화되면서 동시에 객관화된다. 작가가 극중 인물에게 어떠한 구체성도 부여하지 않고 거의 캐릭터를 파괴하는 정도까지 해놓은 것은 관객과 인물 사이에 이루어지는 이러한 연극 경험을 의도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프랑스에서는 극중인물의 성별과 연령이 다양하게 설정되어 공연되기도 했다.
결말은 한 작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이 극의 결말은 중요한 단서가 된다. 두 인물은 길고 장황하게 끌어온 자신들의 싸움에 이유가 있는지 없는지 묻고는 한 사람은 "있어” 다른 한 사람은 "없어”로 대답하며 대화를 끝맺는다. 뚜렷한 의미와 내용이 없는 대답이다. 왜냐하면 프랑스어로는 "Oui"와 "Non" 인데, 작품의 제목 '‘Pour un oui ou pour un non'을 단어 하나하나의 뜻으로 직역하면 "네'(긍정)이거나 혹은 '아니요'(부정)이거나 "이면서, 관용구로서 '아주 지극히 사소한 일로'라는 뜻을 가지기 때문이다. 결국 "있어"라고 하든 "없어"라고 하든 아무 상관이 없는, 즉 "아무것도 아닌 일"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극의 결말은 마치 긍정과 부정을 의미하는 이 두 단어가 잠재적으로 그들 다툼의 원인이라도 된다는 듯, 지금까지 펼쳤던 언쟁의 재시작을 예고하는 분위기로 마무리하며 전체적으로 순환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다. 단, 작가가 드라마 속에서 확장해 보여주고자 했던 일이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임을 말하고 싶은 것인지, 우리가 현실에서 '아무것도 아닌 일'이라고 넘어갔던 일이 사실은 아무것도 아닌 게 아닌 일이라고 말하고 싶은 것인지는 해석의 여지로 남겨둘 수 있을 것이다.
나탈리 사로트 (Nathalie Sarraute)
1900년 7월 18일 러시아의 유대인 가정에서 출생했다. 옥스퍼드에서 역사를 공부한 뒤, 베를린에서 사회학을 공부했고 파리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그 후 파리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마르셀 프루스트, 제임스 조이스, 버지니아 울프의 문학작품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1932년 《트로피즘(Tropismes)》이라는 첫 소설을 쓰기 시작해 7년 뒤인 1939년에 출판했다. 1940년 반유대 법률로 인해 변호사 자격을 박탈당한 사로트는 문학에만 전념하기로 하고, 대표작 《황금 열매(Les Fruits d'or)》, 《저 소리 들리세요?(Vous les entendez?)》, 자전적 소설 《어린 시절(Enfance)》을 비롯해 많은 소설을 발표했다. 전통적인 소설 구조와 달리 내적인 생각과 감정, 그리고 그 미묘한 변화에 주목한 작품들이다. 누보로망(Nouveau Roman) 선구자 격으로서 추상적 문학의 기초를 마련했다고 평가된다. 20세기 프랑스 문학의 현대성과 혁신성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다. 사로트의 특징적인 글쓰기 방식은 극문학 작품에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침묵(Le Silence)〉, 〈거짓말(Le mensonge)〉, 〈아름다워라(C'est beau)〉, 〈이스마(Isma)〉, 〈그녀는 거기에 있다(Elle est la)〉, 〈아무것도 아닌 것이라 불리는 것(Ce qui s'appelle rien)〉 등의 희곡을 발표하며 프랑스 현대 연극사에서 혁신적이며 탁월한 극작가로 자리 잡았다. 1999년 10월 19일 파리에서 99세로 세상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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