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희곡

로물루스 리니 '이름 없는 여인'

clint 2023. 10. 31. 22:04

 

 

그 장소는 작은 미국의 마을이다. 시간이 1900년이다.

극이 시작되면서 등장인물들은 골동품 의자의 반원형에 들어가 앉았다.

마지막으로 들어갈 사람은 그녀가 읽기 시작한 저널(일기)를 가지고 다니는 여성이다.

그 일기가 여성의 일상 생활에 대한 기록일 뿐만 아니라,

그녀와 그녀의 가족들이 당한 시련과 고난에 대처하면서

그녀의 지적이고 감정적인 성장을 보여주는 척도라는 것은 금방 알 수 있다.

그녀의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각 에피소드에 관련된 다양한 인물들이 의자를 떠나

행동에 들어가고, 다른 인물들은 침묵으로 지켜본다.

그 여성은 실패한 낙태로 인해 한 명의 딸을 잃고, 또 다른 한 명은 뇌종양으로,

그리고 아들을 결핵으로 잃으면서 몹시 괴로워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학식과 강인함에서,

남편의 알코올 중독에 대처하기 위해,

어설픈 행동으로 딸을 죽게 한 젊은 의사를 용서하기 위해,

그리고 가족이 겪은 비극에 대해 그녀에게 책임을 묻는 살아남은 아들의 악의를 받아들인다.

 

 

 

20세기 초 미국의 작은 마을을 배경으로 하는 "이름 없는 여인"은 교육을 받지 못한 중년 여성과 비극적인 인생 사건들을 통한 그녀의 정신적인 도전적인 여정에 대한 이야기다. 줄거리는 욥의 삶과 권력을 부여 받은 삶을 발견하기 위해 고난을 겪는 그녀의 영웅적인 전투와 유사하다. 오프-브로드웨이 극작가인 리니는 이 작품을 그의 소설 "느린 손을 펴서 천천히"를 바탕으로 썼다.

 

 

이 연극은 일기(저널)쓰기의 치료적 가치에 대한 광고가 될 수도 있고. 아니면 페미니스트 선언문으로서도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여기에 자신의 삶을 스스로 책임지고 살아남는 물에 빠진 여성이 있다. 하지만 연극으로서 이 "여성"은 단지 그것들을 적는 것만으론 해결될 수 없는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문제들은 여성과 그녀의 가족에 대한 많은 폭로가 나오는 2막 전까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러한 전개는 절반으로 너무 놀랍다. 그것들은 여성에게 좀 더 흥미로운 내부생활을 주기 위해 리니가 만들어낸 장치들처럼 보인다. 만약 우리가 다른 인물들을 더 잘 안다면(그리고 아마도 그것들은 린니의 소설 "천천히," 극이 각색된 "너의 손"에서 더 완벽하게 그려졌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연극은 오로지 그것의 여주인공의 것이다. 주요 등장인물 중 세 명, 즉 그녀의 두 딸과 그녀의 큰아들은 이러저러한 병으로 죽는다. 리니는 등장하는 2차 등장인물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여성의 주요 적대자인 그녀의 작은 아들 찰리는 비이성적인 성급한 사람이고, 그녀의 남편 데이빗은 단지 남편이 얼마나 약할 수 있는지 보여주기 위해 존재한다. 물론, 그녀 자신만의 맥락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사람은 여성이다. (극 내내 이름이 없는 정도까지는; 그녀의 남편은 그녀를 "올드 걸"이라고 부른다).

 

극단 쎄실 공연장면

 

따라서 그녀가 자신의 연극은 아니더라도 자신의 일기를 지배하는 것은 공평한 일일 뿐이다. 하지만 그녀가 자신의 일기에 거짓말하지 못하는 것조차도 어느 정도 의심의 여지가 있다. 극이 끝날 즈음, 그녀는 젊은 시절에, 자신의 근친상간 환상을 가졌다는 의심스러운 근거들로 두 아이 사이의 근친상간의 행위들에 책임을 지게 된다. (딸 엘리스가 임신으로 중절수술 시기를 놓치고도 수술을 받다가 죽었고, 큰아들인 에드가 그 임신의 장본인이고 그로 인해 에드도 술로 망가졌고 그 과정을 그림으로 남겼다.) "저는 유죄이고, 심판 받고, 저는 자유롭습니다."라고 그녀는 글을 쓰고 읽는다. 그녀가 심판을 받았다는 것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었지만, 그녀의 죄책감과 자유 모두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 그녀의 삶의 변화의 양 끝이 조금 닳아 있는 것처럼 보인다.

 

Romulus Lin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