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훈 '마음의 준비'

메디테이너 서 박사는 뒷돈을 받고 방송프로그램에서 특정 건강 보조식품회사의 제품을 과장 광고한 행위와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로 검사로부터 강압적인 조사를 받는다. 인생의 위기에 봉착한 서 박사는 조사받기 전에 기획하고 있던 “난치병 완치 다큐쇼”라는 프로그램을 강행한다. 난치병에 걸린 환자를 치료해내는 기적을 방송하여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심산이다. 그래서 가장 어리고 예쁜 여고생 환자 ‘하하늘’을 섭외하여 치료를 시작한다.
이 희곡은 현재 진행 중인 사회적 이슈를 담고 있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감추어진 폭력, 세대 간에 서로를 탓하며 자행되는 복수는 개인의 일탈을 넘어 2021년 우리가 직면한 일상의 문제일 것이다. 마음의 병은 왜 생겨나는가? 상처를 진정으로 치유할 수 있는가? 결핍, 결여는 충족한다고 충족이 되는 문제인가? 행복 추구 이전에 내가 나로서 존재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임에 분명하다. 어른보다 더 큰 상처로 허덕이는 아이들, 아직도 어릴 때 상처를 극복하지 못하고 어른을 강요받는 어른들. 청소년은 물론 그들을 지켜주고 보듬어야 할 어른들까지 우리는 저마다의 방식으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위기훈 작가는 이 작품에 많은 장치들을 활용하고 있다. 일단 구성 면에서는 시간과 공간이 수시로 이동하고 바뀌면서 인과성을 틀어놓는다. 소재적인 측면에서는 뚜렛증후군이나 메디테이너, 인터넷 라이브방송 같은 최근의 것들을 적극적으로 가져왔다. 거기에 청소년들을 배치함으로써 작품의 문제 제기를 폭넓게 확장시켰다. 역사적 소재를 잘 다루던 작가의 전작들과 비교할 때 잘하고 익숙한 것에 안주하지 않는 작가의 도전적인 모습이다.
메디테이너 서성대는 대가성 광고를 했다는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는데,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쁜 환자" 하하늘의 치료를 방송하기로 한다. 고등학생인 하늘은 부지불식간에 욕설을 쏟아내는 뚜렛증후군 환자이다. 하늘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하늘의 가정환경과 남자친구 사건이 드러나며 그와 동시에 성대의 출생 비밀까지 밝혀진다.
방송을 위한 보여주기식의 치료행위였지만 그 과정을 통해 하늘이도 성대도 모두 깊숙이 묻어두었던 자신의 내면, 감추고 싶었던 것들, 그들 각자의 '크립토나이트'를 끌어내고 직접적으로 대면하게 된다. 그 덕분에 하늘이는 뚜렛증후군이 완치되었고, 성대 역시 자신의 의지와 꿈을 더 구체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었다. 작가가 말하고 싶었던 마음의 준비는 바로 그런 내면을 들여다보는, 각자의 아픔과 정직하게 대면하는 용기였다. 상처와 약점을 꼭꼭 덮어두기 위해 왜곡하고 외면하는 기억으로 사는 인간이 아닌 마음으로 사는 인간을 보여주기 위해 마음의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작가의 글 - 위기훈
'뚜렛증후군'이라는 병이 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 앞에서든 욕설을 뱉는 병이다. 흔히 소년기에 시작되는 음성틱이 이 같은 극심한 양상으로 발전하는데, 뾰족한 치료법이 없어 증후군이라 불린다. 이 희곡은 뚜렛증후군을 앓고 있는 만 17세의 여고생 '하하늘' 양과 부모, 그리고 이 난치병을 치료하겠다고 나서는 메디테이너 '서 박사'의 이야기다. 메디테이너는 요즘 부쩍 늘어난, 의학 정보, 건강상식을 콘텐츠 삼아 방송 활동을 활발히 하는 의료계 인물군을 일컫는 조어다. 서 박사가 펼치는 사회적 활동, 거래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검은 커넥션 때문에 검사들한테 강도 높은 조사를 받는다. 서 박사는 자신이 처한 난국을 해결하기 위해 '난치병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방송에 열올리고, 그 대상자로 '하늘' 양을 선택, 치료를 진행하면서 '하하늘' 양 가족 문제와 주변 교우 관계 등이 밝혀진다. 물리적 치료와 정신적 치료를 병행하는데, 서 박사 역시 검사들에 의해 어릴 적 관계와 상처가 드러난다. 치료하면서 오히려 자신이 치유되는 역설적인 상황이 빚어진다. 성장기에 아이들도 관계로 인한 고통과 만난다. 때론 그 관계가 떨쳐낼 수 없는 혈연이기도 하고, 교우관계이기도 하다.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문제를 극복할 수는 없는 경우도 있고 일방적인 폭력으로 피폐한 관계도 있다. 청소년들은 더 이상 은폐할 수 없는 성인 사회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부모의 역할론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더 이상 아버지만 돈을 벌지 않고, 집안의 위계가 사라지고 있다. 그러나 부모의 부지불식간의 폭력은 여전하다. 오히려 사랑이라며 행해지는 어머니의 그것이 더 부각되기도 한다. 이 희곡은 가부장적인 세계에 길들여진 성인이 가부장적인 문제 해결 방식을 고집하는 과정에 만나게 되는, 다음 세대의 '유사하지만 똑같지는 않은 문제'에 대한 이야기다.
